(연극) 차범석의 산불 분석

등록일 2003.11.02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인물의 등·퇴장에 따른 장면 분활
2. 인물의 성격변화 분석
1) 점례
2) 사월
3) 규복

본문내용

1. 인물의 등퇴장에 따른 장면분활

1) 양씨, 최씨, 점례, 쌀례네, 정임, 김노인, 이웃아낙 갑, 이웃아낙을
*이미 등장해 있음.
양씨가 동네 아낙네들에게 식량을 거두고 있으며 점례가 그 옆에서 치부를 하고 있다. 김노인은 안방에서 곰방대를 물고 상반신을 내밀고 있다. 양씨와 최씨가 식량을 거두는 것에 대해 다툼을 하고 있으며 점례는 이를 말리고 있다. 다툼으로 인해서 동네 사람들이 동요하기 시작하고 국군과 빨갱이에 대한 그들의 과거 일이 제시된다. 까마귀의 울음소리로 인해서 쌀례네의 남편 송장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까마귀 소리에 쌀례네는 처음엔 흥분하다가 울기 시작하고 다시 고함을 지른다. 그리고 이웃아낙 갑에 의해서 젊은이들의 억울한 죽음에 관한 정보가 제공된다.

마당 한 복판에 명석을 깔고서 그 주변에 동네 아낙네들이 제각기 식량 보따리를 들고 둘러서 있 다. 멍석 위에 양씨가 올라 앉아서 한 사람씩 차례로 내미는 곡식 아니면 감자를 되질해서는 가각 나누어 부어 놓는다.
그 옆에서 등잔 불을 켜고 점계가 공책에다가 치불르 하고 몇 사람은 가마니에 담는다. 남자라고는 등에 없힌 젖먹이와 안방 창에서 상반신을 내민 채로 곰방대를 물고 있는 김노인뿐 모두가 부녀자 들이다. 추위도 추위려니와 차림새는 한결같이 허수룩하고 불결하다. 노인네들은 마루에 앉아 있고, 젊은이들은 마당에 서 있기도 하고 몇 사람은 짝지어 쭈그리고 앉아서 쑥덕공론을 하는 축도 있다.
(332: 9∼19)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차범석의 희곡 <산불> 작품 분석 입니다. 1페이지
    희곡 <산불>은 전쟁의 비극과 인간의 원초적인 욕망을, 잘 짜인 극적 구조 속에서 표출하고 있는 사실주의 희곡이다. 작품은 전쟁으로 인해 젊은 사내들이 전부 죽어나간 과부촌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작품은 마을 사람들의 생활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데, 장면 마다 이데올로기..
  • 차범석 산불 작품분석 2페이지
    작품배경1. 시간: 1951년 겨울부터 이듬해 봄 2. 장소: 소백산맥(지리산)의 줄기를 따라가는 골짜기에 P부락3. 배경상황: P부락은 주위가 온통 산으로 둘러싸여 외부와의 소통이 거의 단절된 깊은 두메마을이며, 한국전쟁의 여파로 마을의 남자는 거의 사라져 김노인과 ..
  • 차범석 희곡 산불 등장인물 분석 5페이지
    2. 이데올로기의 대립이데올로기(Ideology)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관념적 신념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주의(主義, -ism)’라는 용어가 이에 해당한다. 이데올로기는 그 자체로서는 아무런 힘도 발휘할 수 없으나, 그것을 지지하는 세력과 만나..
  • 차범석 산불 - 작품분석 3페이지
    1. 작품을 읽고 난 후의 인상 인간의 욕망 아니, 욕정. 그래 욕정이라는 말이 맞겠다. 인간의 내면 깊숙이 숨어있는 욕정을 자유롭게 드러낸 작품이다. 항상 숨기기만 하는 인간의 본능을 이 작품에선 꽤 당당하고 신랄하게 표현해서 오히려 나에게 더 솔직하고 현실적으로 다..
  • [희곡론]차범석의 산불 22페이지
    차범석은 1924년 전라남도 목포에서 태어났다. 1945년 광주사범학교를 졸업했으며, 1966년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다. 2001년 대불대학교에서 희곡창작 및 연극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명예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1955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희곡 <밀주(密酒..
  • 차범석 - 산불 분석 9페이지
    1. 차범석의 작품양상차범석 희곡이 갖는 양상은 다음의 세 단계로 압축될 수 있다. 첫째 단계는 1956년부터 1963년 극단 ‘산하’가 창단되기 이전의 ‘제작극회’ 활동의 시기이다. 둘째 단계는 1963년 ‘연극의 전문화와 연극의 대중화’를 목표로 창단된 극단 ‘산하..
  • 산불 캐릭터 분석 3페이지
    1.주제: 전쟁으로 인해 억압받는 인간의 욕망2.캐릭터 분석김노인 : 치매걸린 노인이라 엉뚱하지만, 마을에서 어느편에도 서지않고, 자기 자신이 느낀대로 말할수 있는 캐릭터. 때에따라서 그의 행동이 웃음을 주기도 하고 슬픔을 주기도 한다.1.(이말에 부락사람들은 전에 없..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연극) 차범석의 산불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