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파병에 관하여

등록일 2003.11.0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서론
2. 미국의 세계패권정책
3. 이라크 전쟁으로 비춰본 미국의 세계패권정책
4. 이라크 파병 절대로 해선 안된다
5. 결론

본문내용

Ⅱ. 미국의 세계패권정책

제2차 세계대전이후 세계는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하는 각각의 세력으로 갈렸다. 그 후 50~70년대에는 세계의 한 구석에서 일어나는 전쟁(국지전)마저 세계대전의 축소판처럼 벌어졌다. 그 후의 냉전시대는 이념대결의 시대였고, 첩보전, 군비경쟁, 외교전 등 전쟁이외의 방법에서 치열한 대립양상을 이어갔다. 80년대에 들어서서는 미국이 우주공간에까지 핵전쟁무기를 들이밀겠다는 엄포를 놓기도 하였다.(스타워즈 계획)1) 물론 미국은 그 사이에도 세계 여러 나라들에 대한 무력침공과 정권전복, 내정간섭과 대리전쟁을 수차례 진행하였다.

군사력 강화와 첩보전에 기반한 냉전시대를 끝낸 지금, 과연 평화가 찾아왔는가는 의문이다. 양극체제가 와해되고 소련이 없는 미국 -러시아는 견제대상이긴 하지만 미국의 적으로 더 이상 대립하지는 않는다- 은 소련의 몰락 이후 한 때 다극화 양상을 보인 세계정세 속에서 집요한 노력으로 세계 유일 초강대국으로 자리잡게 되고, 세계는 ‘일극화’라는 무시무시한 소용돌이에 빠져들게 된다.
90년대 중반 미국은 러시아, 유럽, 일본, 중국 등 강대국들이 미국의 이해를 위협하는 세력으로 부상하는 것을 억제하고, 국지적 차원의 강국 또는 반제성향의 국가들을 제압함으로써 미국중심의 세계질서를 다시 한 번 강화하려는 자기정책을 확정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