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황지우 시에 나타난 자의식

등록일 2003.11.02 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황지우의 생애와 작품연보
Ⅲ. 본론
1. 풍자와 해체
1)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2) 겨울-나무로부터 봄-나무에게로
2. 민중의 전망과 화엄사상
3) 나는 너다
게 눈 속의 연꽃
3. 허무의 세계
4) 저물면서 빛나는 바다
어느 날 나는 흐린 주점에 앉아 있을 거다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황지우의 소통의 시는 언제나 타자와의 부딪힘, 상처, 엇갈림, 갈등 속에서 태어난다. 낯설고 불안한 목소리, 서로 갈등하는 이질적인 것들, 소외도니 내부와 도달할 수 없는 외부, 한 번도 점령해 본 일 없는 자기 자신과 삶, 황지우의 시는 많은 조각을 붙인 입체 거울 속의 풍경처럼 어지럽다. 하나의 대상에 몰입하지 못한다는 것은 사유와 감각의 축이 여러 개이며 항상 이동하고 있다는 뜻이 된다. 한 곳을 오래 응시할 수 없는 사람은 무언가 '다른 것' 을 찾고 있는 사람이다. 몰입할 수 없음, 이는 시인 황지우의 행복이자 불행이다. 그 행복한 작용이 황지우 특유의 비판력과 해체적 사고, 건강한 탈주 의지로 표출된다면, 불행한 작용은 분열증과 자학적 파괴, 무력주의와 염세주의로 나타난다. 80년대의 황지우는 전자의 편에, 90년대의 황지우는 명백히 후자의 쪽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황지우는 '모더니즘'과 '형태파괴', '해체주의'라는 일반적인 규정 외에도 '비관론', '낭만주의', '냉소주의'. '신비주의'등의 많은 비평적 규범을 감당해야 했던 행복한 텍스트이다. 황지우라는 하나의 실존에 대한 이러한 다양한 조명은 그 텍스트의 깊이를 말해 주는 것이지만, 무엇보다 그것이 살아 있는 텍스트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의 시적 집적물들은 새로운 이름을 받아들이고 싶어 안달하는 육체이다.

참고 자료

황지우,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문학과 지성사, 1983.
______ ,『겨울-나무로부터 봄-나무에게로』, 민음사, 1985.
______ ,『나는 너다』, 문학과 지성사, 1987
______ ,『게 눈 속의 연꽃』, 문학과 지성사, 1990
______ ,『저물면서 빛나는 바다』, 학고재, 1995
______ ,『어느 날 나는 흐린 주점에 앉아 있을 거다, 문학과 지성사, 1999.
______ ,『황지우 문학앨범』, 웅진출판, 1995
오생근, 「황지우의 시적 변모와 '삶'을 껴안는 방법」, 『문학과 사회』, 1999 봄
김명인, 「세갈래의 운명과 필연의 행로」, 문예중앙 1999 가을
김주연, 『김주연 평론문학選』, 문학사상사, 1992.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황지우 시인 연구 24페이지
    2. 황지우 시 연구 방향 그의 시를 80년대와 90년대의 시들로 명확히 구별하기가 힘들었으나 그에게 큰 영향을 준 1987년 김대중 후보 대통령 선거의 패배와 소련의 몰락이라는 사회적 사건을 그의 시적 변화의 계기로 삼아 구분했다. 그래서 먼저, 그의 시 세계에 큰..
  • 황지우 시인의 생애와 시 분석 21페이지
    황지우 시인의 생애1952년 전남 해남군 복평면 배다리에서 빈농의 3남으로 출생1959년 광주 중앙국민학교에 입학, 2학년이던 1960년 학교에 가는 길에 우연히 4.19혁명 시위대를 만나 그 대열을 따름서울대학교 인문대 미학과에 입학, 2학년 때인 1973년 박정희 ..
  • [황지우시인] 황지우 시인 7페이지
    1. 파괴적인 형식은 곧 메시지이다. 황지우의 시를 읽으면서 가장 먼저 느끼는 것은 '이런 것도 시라고 할 수 있나?'라는 일종의 의문 섞인 호기심이다. 그는 기존의 정통적인 시 관념을 과감하게 부수어 버리고 언어에 대한 실험과 전위적인 수법을 만들어 내고 있다. ..
  • [황지우] 황지우 삶으로의 여행(사상 연구) 9페이지
    시인 황지우는 1952년 전남해남군 북평리 배다리에서 빈농의 3남으로 출생하였다. 1956년 4세 되던 해 광주로 이주하여 고등학교까지 광주에서 다니다가 서울대학교 문리대학 철학과에 입학하여 미학을 전공한다. 1973년 유신반대 시위에 연루되어 구속되어 강제 입영되었다..
  • [국문학]황지우 시 분석 4페이지
    황지우는 나에게 생소한 시인은 아니었다. 대학생이 된 지 며칠 안 된 날, 아버지가 들고 오신 ‘어느 날 나는 흐린 주점에 앉아 있을 거다’란 시집은 어린 나에게 알 수 없는 슬픔 비슷한 삶의 회한을 느끼게 했다. 시인은 인생을 살 만큼 살아본 사십대이고 나는 이제 고..
  • [국어교육] 시인 황지우에 대하여 5페이지
    우리나라의 근대사를 살펴보면 가장 최근에 회자되고 있는 시대가 바로 1980년대 일 것이다. 그 당시의 사회적 혼돈과 억압은 우리국민들에게 엄청난 시련을 안겨 주었고 그 파장은 문인들이라고 예외는 아니었다 당시에는 이른바 민중문학이라고 하는 저항적인 문학작품이 많이 등..
  • 시인과 문학장르의 관련성 - 황지우 6페이지
    위의 글(?)을 읽고 어떤 문학 장르인지를 맞춰 보라고 하면 난해할 것이다. 아무리 읽어도 연극 대본 같다. 꼭 무대 위에서 주인공 혼자 독백하는 장면이 그려지는 걸 보면. 시인 황지우는 2000년 희곡 작품을 쓴 바 있다. 그럼 그가 시를 이러한 형식으로 쓰면서 이야..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