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백석과 이용악의 토착정신

등록일 2003.11.02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백석(白石)
1. 무너진 시대의 모국어
2. 농촌공동체의 합일지향성 정서
3. 토착적 방언주의의 확대
4. 백석 시의 정신사적 의의

Ⅱ. 이용악(李庸岳)
1. 일제하의 민족 현실과 저항의식
2. 시 「북쪽」을 통해 본 고향상실감
3. 시 「오랑캐 꽃」을 통해 본 저항의식

본문내용

1920년대 후반기에 성행했던 프로시 중심의 카프 문학은 일제의 강력한 탄압에 의해 심각한 위기에 처하게 되어 1930년대 중반에 이르면 크게 세력을 잃게 된다. 한편에서는 언어에 대한 자각에서 비롯된 순수 문학의 기운이 일어나 우리 문단에는 보다 다양한 상황이 대두되기도 한다. 근대성과 실험성을 가지는 모더니즘 계열 의 시와, 예술성·전통성 아래 순수성을 지향했던 시문학파의 시, 운동성과 진보성을 지니고 관념적으로 민족 해방을 그렸던 시들이 그것이다.
이렇게 다양한 문단 상황 아래 모더니즘적 성격을 어느 정도 견지하면서 1930년대라는 시대 상황을 탁월하게 형상화했던 시인이 있다. 이용악과 백석이 그러한 계열의 시인들로서, 그들은 동시대의 시인들이 자연 공간이나 전원 생활의 한가함을 노래한 것에 비해 시대 현실을 보다 강하게 반영하고 있었다.

1. 무너진 시대의 모국어
1930년 한해동안 대부분의 농가가 소작농으로 전락하여 약 40만명의 농민들이 살길을 찾아 일본으로 도항해갔고, 약 150만명이 만주 및 시베리아로 이주해갔다. 식민통치하에서의 조선 농촌과 농민은 거의 완전히 붕괴되고 해체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경제뿐만 아니라 조선의 민족문화에 대한 일제의 고의적인 망실(亡失)또한 심각한 것이었고, 1936년 1월에 발간된 백석의 시집 <사슴>은 동시대의 어느 전문 시인들의 시작품과도 구별되는 묘한 토착정서의 세계를 갖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백석 시인의 작품세계 분석 16페이지
    백석 시인의 작품세계 분석 현대시의 이해 목차 Ⅰ. 들어가는 말 <참고 - 백석의 문학 활동이 주를 이루었던 1930-40년대 시대 현실과 문학사적 배경> Ⅱ. 본론 1. 백석의 초기 생애 (1930-1936) - 20代의 오랜 유랑과 다양한 경험 2. 백석의 초기 문..
  • 백석의 특징과 작품세계 7페이지
    1. 작가 소개 ◎ 시인 백석 (1912~1995) 백석은 어린시절의 이야기를 북방정서를 통해 시화했다. 본명은 기행. 아버지의 영향으로 일찍부터 신식교육을 받아 1918년 오산소학교를 거쳐 오산중학교를 마치고 조선일보사 장학생으로 일본 아오야마(청산)학원에서 영문학을..
  • 백석의 생애와 시 8페이지
    1) 들어가며 고등학교 시절 나는 현대시 문제집에서 접했던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란 시에 첫눈에 반해 버리고 말았다. ‘가난한 내가 아름다운 나타샤를 사랑해서 오늘밤은 푹푹 눈이 나린다.’ 첫 소절을 읽었을 때 느꼈던 감동은 지금도 생생히 잊을 수가 없다. 한편을..
  • 백석 1페이지
    백석 백석의 시 세계 전래적인 민속과 전설의 세계, 향토색 짙은 서정의 세계 그려냄 · 식민지 시대에 문학이 할 일을 농촌 공동체 곧 민족적 원형을 시적으로 탐구하여 모국어로 보존하고 재생산하는 것이라 판단. · 일제 폭력 정치에 우리 민족이 이질화되어가는 시기에 민..
  • 백석 시 연구 9페이지
    백석의 시 세계 Ⅰ.서론 백석은 1935년 시 <定州城>을《조선일보》에 발표하면서 시단에 나와 1936년 시집 『사슴』을 펴냈다. 그는 주로 30년대의 암울한 시대에 어느 유파에도 소속되지 않고 나름대로 독특한 시작활동을 하였다. 이것은 아마도 유랑생활로 점철된 그의 ..
  • [국문학. 시]백석 연구 12페이지
    <백석> 연구 1. 서 론 한 시인이 한 시대를 살아가며 느끼는 정서는 하나일 수 없다. 더구나 그 정서를 문학적으로 표현해 내는 방법은 그 자체로서 시인을 설명 하기도 한다. 그래서 시인을 이해하기 위해 우선 그의 시를 읽어보고 당대의 시대적인 분위기와 개인사적인 배..
  • 백석에 관한 모든 것 20페이지
    백석, 그를 만나다. 길바닥 위를 구르는 낙엽에 울고 웃는 여고생이 아닌 이상 스무 살이 지나가고 있는 이 시점에 시를 읽고 그 시에 감동 받아 웃고 울기란 참 힘든 일이다. 그러나 나는 그의 시만 읽으면 어쩔 줄을 몰라하며 가슴을 쓸어안는다. 우리 조는 상상으로 백석..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현대문학사] 백석과 이용악의 토착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