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담양의 송강정철

등록일 2003.11.01 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전문학 자료로 담양에 있는 식영정 송강정 가사문학관 소쇄원을 견학하고 정철과 그의 작품에 대한 정보를 요약해 놓았습니다. 사진도 첨부 되어 있어요 ^^

목차

◆답사지 정보◆
●송강정철●
●송강정철의 대표작품●
◆담양답사 기행문◆

본문내용

●담양의 역사

전라남도의 북단에 자리한 담양은 호남 평야의 젖줄인 영산강의 시원지이다. 군의 모양은 남북이 긴 형세인데 남쪽은 평지형, 북쪽은 산악 지역이다. 동쪽으로 곡성군, 서쪽은 장성군, 남쪽은 광주광역시 및 화순군, 북쪽은 전라북도 순창군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이곳은 구석기 시대나 신석기 시대의 유적이 발견되지 않지만 청동기 시대의 고인돌 등이 있는 사실로 미루어 마한 소국이 자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백제 시대의 담양을 보면 근초고왕이 전남 지방을 아우를 당시 지금의 담양읍과 무정면 일대에 추자혜군, 금성면 일대에 율지현, 창평 지역과 고서면 일대에 굴지현이 있었다. 통일신라 시대에는 경덕왕 대에 추자혜군이 추성군으로 바뀌어 그 아래에 지금의 금성면 일대인 율원현(율지현)과 곡성군 옥과면인 과지현을 두었으며, 굴지현(군지현)은 기양현으로 바꾸어 무주의 관할 하에 두었다. 고려 시대에는 태조 당시 기양현이 창평현으로, 율원현은 원율현으로 바뀌어 추성군창평현원율현이 함께 무주의 관할에 들었다. 그후 현종 9년(1018)에 추성군이 담양군으로 바뀌면서 담양이란 이름이 첫선을 보이는데 담양군은 나주목의 다섯 개 속군 중의 하나요, 원율현과 창평현은 나주목의 열 한 개 속현의 하나가 되었다. 고려 후기 공양왕 3년(1391)에 담양의 감무가 원율현을 겸하여 다스리게 함으로써 담양 지역에는 창평현과 담양군만이 존속하게 되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언어와 문학] 담양의 가사문학 5페이지
    창평 들판을 적시며 담양으로 흘러가는 원효계곡에는 식영정, 소쇄원, 취가정, 명옥헌, 송강정, 환벽당 등 열 손가락으로도 셀 수 없는 기라성 같은 정자와 정원들이 있다. 이 정자들은 16~17세기에 사림문학가들이 경영한 곳으로서 가사문화권이라 일컬어진다. 가사란 고려말..
  • 담양 소쇄원 여행기 2페이지
    길을 떠났다. 꽃가루 흩날리는 대기에 따스한 기운이 가득한 봄도, 후텁지근한 도시를 벗어나 청량한 바다를 향해 떠나는 유쾌한 여름도, 다소 서늘한 날씨에 청아한 가을 하늘이 높은 초가을에 떠난 것이 아니었다. 늦가을의 문턱에 접어든 11월의 중순, 한차례 쏟아진 가을비..
  • 상큼한 담양여행 프리젠테이션 13페이지
    안녕하십니까? 담양 여행 도우미 ooo입니다.저는 여러분의 눈과 마음에 피로를 풀어드릴 수 있는 담양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담양에 가보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제가 준비한 자료를 보면서 잠시나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담양 가시는 길 다 아..
  • 송강 정철 15페이지
    Ⅰ. 서론송강 정철(송강 정철 : 1536~1593)은 조선 선조(14대) 때의 명신이면서 문인으로서 자는 계함, 호는 송강이며, 시호는 문청이다. 율곡 이이와 동갑나기인 정철은 돈녕부 판관을 지낸 정유침의 아들로서 서울에서 출생하였고, 당대의 명유들이었던 하서 김인후..
  • 지역 환경에 따른 경관 색채분석에 관한 연구 (전라남도 담양군을 중심으로) 9페이지
    As Damyang has preserved both beautiful natural environment and tradition very well, it needs colors which can coexist with Damyang while preserving i..
  • 일반논문 : 담양지역 학구당(學求堂)의 역사와 그 의미 (Modernity of Architecture in Mokpo) 38페이지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호남문화연구 권수용 ( Su Yong Kwon )
  • 담양_죽녹원을_다녀와서 2페이지
    나는 학교를 광주에서 다니고 있지만 담양이라는 곳을 한번도 가지 못했다. 혹시 모르겠다. 다른 곳을 가다가 차를 타고 잠시 스쳤을지는…… 하지만 이렇게 담양을 목적지로 하고 간적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너무 이상했다. 바로 옆 마을인데 이제야 가보다니 말이다. 5월11일..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고전문학] 담양의 송강정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