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당] 무당

등록일 2003.11.0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는 말(문제제기)
2.'무당'이란 무엇인가.(무당의 역할)
3. 무당과 단군과의 관계
4. 시대변화에 따른 무당의 위치
5. 무당은 왜 여자가 많을까.(의견정리)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흔히 여성은 남성에 비해 교육정도가 낮기 때문에, 다시 말해서 정신 연령이 낮기 때문에 무속신앙에 매달린다고 한다. 이러한 생각에서라면 교육 수준이 높아지고 근대화된 사람일수록 무속신앙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한마디로 신앙이나 종교는 지식이나 교육의 정도에 따라 관계되고 변화하여 간다는 말과 같다. 과연 이 논리는 타당한 것인가?
확실히 근대화와 더불어 무속신앙은 많이 사라졌다. 그것은 다른 종교로 개종된 것도 있고, 그대로 모양을 바꾸어 존재하는 것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현상만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바른 이해가 아니라고 본다.
여성이 무당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것은 한국 무속의 하나의 특징이다. 일제시대에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대략 무당의 남녀 성비는 여성 67%, 남성 33%이다. 이것은 부부가 무당을 하는 당골들을 포함한 것이고 강신무만을 기준으로 하면 여성이 훨씬 압도적일 것이다. 성별이나 지역에 따른 무당의 명칭은 다양하다. 서울 이북 지방에서는 여성을 '무당', 남성을 '박수무당' 또는 '박수'라 하지만 기능이나 형태상으로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 남성 무당이 여성화하는 경향이 오히려 강하다. 이런 경향은 여성 신자를 주로 상대하는 습관에서 오는 것이라 생각된다. 무복(巫服)도 여성 중심인데 이렇게 여성 중심의 의례 기능이라는 점은 무속에서 여성이 중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생불과 무당 (무당의 생불신앙과 의례화) (무당의 생불신앙과 의례화) 25페이지
    This paper is an examination of Mudang (Korea Shaman) spirituality and ritual in connection with political aspects. Some self-styled or so-called Liv..
  • 『巫黨來歷』소재 단군 기사의 검토 (The Tan-Gun in Mu-Dang-Rae-Ryuk(The Origin of Korean Shamans)) 57페이지
    이 글은 단군 인식사 이해의 일환으로『무당내력』에 보이는 단군 기사를 5장으로 나누어 살펴본 것이다. 각각의 장에서 언급한 사실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무당내력』?이 어떤 책인지를 소개하는 의미에서, 『무당내력』에는 고도서본과 가람본 2종이 현전하고 있다는 사..
  • 점,미신,무당에 대하여 16페이지
    타로카드타로(프랑스어: Tarot)는 22장의 메이저 아르카나와 56장의 마이너 아르카나로 된 카드 패로서, 카드 게임을 위한 목적이지만 점술의 목적으로도 사용된다.각 카드에는 각각의 의미에 따른 그림이 그려져 있다. 메이저 아르카나는 각각의 개별적 의미의 그림이 그려..
  • 朝鮮前期 무당의 呼稱과 種類 25페이지
    한국역사민속학회 역사민속학 민정희
  • [인문]무당의 종류 2페이지
    한국에 분포되어 있는 무(巫)의 종류에는 성격상으로 분류하면 무당형, 단골형, 심방형, 명두형이 있습니다.무당형-일단 우리가 가장 널리 알고 있는 것이 무당형인데 무당형 무에는 무당과 박수가 있습니다. 이들은 강신 체험(신내림)을 통해서 된 무로 굿을 주관할 수 있고 ..
  • [국문학] 구비문학론 `무당과 굿의 개념` 2페이지
    (1) 굿 굿은 대개 무속 제의에서 무당의 가무(歌舞)가 수반되는 큰 규모의 제의를 가리킨다. 그 외에도 작은 규모의 제의는 지방에 따라 일정하지 않으나 ‘비손’ 집안에 우환이 있거나 집을 멀리 떠난 사람이 있을 때, 무당이 집에 와 간단히 차려 놓은 상 앞에서 아무..
  •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무당에대하여 3페이지
    918년(태조 1년)에 담당 관리가 “전 대의 임금도 해마다 한겨울에 팔관회 크게 베풀어 복을 빌었으니 그 제도를 따르자.”라고 건의하자 태조는 이를 받아들어 그해 11월에 팔관회를 열었다. 팔관회는 원래 출가하지 않은 일반 신도들이 이날 하루 동안만은 여덟 가지 계율..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무당] 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