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해방후 남한과 북한의 정치세력

등록일 2003.11.0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남한 정치세력
(1).조선공화당
(2)이승만
(3)한국민주당의 노선과 성격
3.북한의 정치세력
(1)국내파
(2)연안파
(3)소련파
(4)빨치산

본문내용

조선공화당
1925년 4월 17일, "조선 내에 있어서의 사상 운동을 유도하기 위하여 결사 조직이 필요하다"는 김재봉의 발언과 결사의 명칭을 조선공산당이라고 하자는 김찬의 제의로 조선공산당의 성립과 그 명칭이 결정되었다.

이승만
이승만 연구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내적 기반이 전무했고, 임시정부에서 자금횡령 관계와 위임통치 청원문제로 탄핵을 받고, 대통령직에서 쫒겨난 이승만이 어떻게 우익세력 내부에서 주도권을 쥐고 핵심적인 세력으로 부각하는가에 대한 점이다. 이 점과 관련해서는 미국과 이승만의 관계를 반드시 해명해야 한다.
우선 당시 미국이 이승만에 대해서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는가에 대해서 살펴보자. 초기 미국무성의 이승만에 대한 인식은 매우 부정적이었다. 그러나 이것을 가지고 이승만과 미국의 관계가 좋지 않았다고 판단할 수는 없다. 이 시기 미국무성에서 좌우합작운동을 추진하면서 이승만을 비롯한 망명 한국인들의 활동을 제약하려고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미군정의 인식은 매우 우호적인 것이었다.
이렇게 미군정이 그에 대하여 호의적일 수밖에 없었던 것은 대중적인 지지를 받으면서 변혁을 지향하였던 조선인민공화국에서 이승만을 주석으로 지명했기 때문에 그가 가지는 대중적인 명망에 대해 확신할 수 있었기 떄문이었다. 또한 그가 1944년부터 전략사무국(OSS: 중앙정보부 CIA의 전신)에서 근무하였다는 사실 때문이었다. 그리고 당시 한반도 문제에 대해서 절대적으로 영향력을 비치고 있던 맥아더가 이승만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있었고 이승만은 철저한 반공주의자라는 점 때문이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현대사] 북한의 정치세력과 권력투쟁 5페이지
    1. 북한의 정권 수립 남한 - 상부로부터의 추진 북한 - 하부로부터의 추진 1945년 - 5도 행정국(함경남북도, 평안남북도, 황해도) 1946년 2월 - 북조선 임시 인민위원회(민주개혁 실시..
  • 북한의 정치세력과 권력투쟁 5페이지
    북한의 정치세력과 권력투쟁 1. 북한의 정권 수립 남한 - 상부로부터의 추진 북한 - 하부로부터의 추진 1945년 - 5도 행정국(함경남북도, 평안남북도, 황해도) 1946년 2월 - ..
  • 광복 후 북한의 정치세력 2페이지
    연안파는 중국 화북 지역에서 마오 쩌둥 등 중국 공산당 지도자들과 함께 활동하고 있던 조선 독립 동맹 세력을 지칭한다. 가장 유력한 지도자는 무정이었으며, 그는 팔로군 최초 포병 부대 사령관을 지냈다. 조선 독립 동맹의 주석은..
  • [사학] 조선후기 중앙정치세력 6페이지
    17세기 이후 조선사회는 농업생산력의 발전을 바탕으로 농민층 분해가 서서히 진행되면서 상업과 수공업이 발달하고 상품화폐경제가 진전하여 사회의 부가 크게 늘어났다. 그 과정에서 사회가 더욱 분화되면서 부농, 도고활동을 벌인 부상..
  •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개념,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종류, 노동자 정치세력화와 노동자, 노동자 .. 7페이지
    Ⅰ. 서론 신사회운동은 정치구조가 수용하고 해결할 수 없는 새로운 쟁점과 요구를 결집하는 돌파구이다. 민주주의의 역량이 대단히 높은 선진국가의 정치구조도 1920년대에 만들어진 것이고, 이후 내부 수정과 거듭된 구조개혁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한국근현대사] 해방후 남한과 북한의 정치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