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미국의 정치적 보수화

등록일 2003.11.01 텍스트 (txt)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꽃들은 모두 어디로 가버렸는가

-정치적 수사와 정치적 침묵

본문내용

아프간에서 전쟁은 사실상 종결되었다. 그래서 오히려 이제는 이 전쟁의 모든 과정에서 어떻게 전쟁이 가능했었는지, 전쟁의 조건을 다시 한번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전쟁의 미국 내의 조건들, 그 중에서도 두가지의 주요한 사건, 탄저균 테러와 애국법안의 성립만을 살펴볼 것이다. 왜냐하면, 9.11 사건 직후 전쟁이 일어나기 이전까지의 한달 남짓한 시간 동안의 의문들, 미국은 과연 실제로 전쟁을 수행할 수 있을까 또는 미국 내부에서는 전쟁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까하는 의문들을 가장 명쾌하게 답한 사건이 탄저균 테러였고 애국법안은 그 직접적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미국인들에게 9.11 사태는 여전히 생생한 경험이고 공포이지만 신기하게도 그 이후에 벌어진, 그리고 사실상 미국인들을 비행기테러보다도 더 공포에 떨게 한 탄저균 테러는 철저하리만큼 무시하고 망각해버렸다. 9.11 이후 한달 간은, 비록 누구나 미국의 보복공격에 대해 예상하고 있었지만, 과연 월남전의 호된 기억을 건드리지 않고 어떻게 전쟁에 대한 내부의 동의를 이끌어낼 것인가가 주요한 관심의 하나였다. 사실상 이 한달 간의 시기는 미묘했고 정치적으로도 중요했다. 미국은 아프간에서의 국제전을 준비하고 있었을 뿐만이 아니라 이 국제전이 내부에서 갖는 함의도 고려하고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