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제 3의 물결을 읽고

등록일 2003.11.0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 2의 물결의 산업 주의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분리되면서 그 둘을 연결시키는 시장의 형성과 확대의 필요성이 생겨나고, 지금까지 없었던 정치적, 사회적 대립이 생겨나기도 하고 남녀의 역할에 새로운 정의가 내려졌다. 여기서 생산과 소비의 분리에서 자연적으로 파생한 규격화, 분업화, 동시화, 집중화, 극대화, 중앙집권화, 이 6가지 원칙은 상호 강화 작용을 계속 했고, 이 모든 것을 '생산 수단'의 소유가 권력의 원천이 아닌 '통합 수단'의 지배자였던 통합 엘리트에 의해 관리되고, 경제 단위 규모의 확장에 따라 정치 규모도 확장 될 수밖에 없는 '근대국가'라 불리는 강력한 조직에 의해 움직이는 사회 체제로 모습을 갖추기 시작했던 것이다.
그러나 능률적인 산업하의 물결은 인간 소외, 인간성 상실, 몰 개성화, 자연환경의 파괴, 사회 전반적인 도덕성의 상실 등의 심각한 문제들의 제기로 위협을 받기 시작하고 이러한 산업화의 병폐가 정점에 달하자 아직 그 정체가 분명치 않은 제 3의 물결이 지구상 여기 저기에 밀려 닥쳐 모든 것을 변질시키기 시작했다.
자본주의 국가건 사회주의 국가건 제국주의로 나아가게 마련이던 이 산업 문명은 이제 종언을 고하고 있다. 생산에 있어서는 엄격하게 제어되는 노동자요, 소비에 있어서는 주체할 길 없는 욕구를 충동질 당하는 이 모순된 인간형은 이제 사라질 것이다.
우선적인 그 모티브는 에너지 문제에서 비롯한다. 문명은 곧 에너지요, 제 2의 물결은 석탄과 석유라는 재생불능의 에너지원으로부터 시작했던 것이다. 불과 300년사이에 지구상에 큰 격동을 몰고 왔으며, 또 대량생산을 낳았고 그 시스템에 물든 인간으로 하여금 아우슈비츠와 히로시마의 대량 학살까지 부추겼던 이 화석 연료들은 이제 고갈되고 있는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