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학]사상의학의 모든 것

등록일 2003.11.01 한글 (hwp) | 5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제가 한달동안 준비한 레포트입니다.
정리 정말 완벽하구여.. 제목 그대로 사상의학의 모든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절대 후회 없으실거구여.. 제가 했지만 정말 완벽합니다. 절대 돈 안 아까울거라 생각됩니다.

유용하게 쓰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사상의학
2. 사상의학의 체질
3. 사상의학의 허와 실
4. 서양의학과 사상의학이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가?
5. 체질별 이로운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
6. 사상체질별 운동방법
7. 체질에 따른 색 선택
8. 체질별 잘 걸리기 쉬운 병
9. 체질별 건강 식단
10. 체질별 건강 관리법
11. 체질에 따른 지방 분해 능력
12. 체질에 따른 금연
13. 체질별 살찌는 방법
14. 사상체질별 여름나기
15. 편식
16. 운동과 영양섭취
17. 운동을 하면 마른 사람이 살이 찔까?
18. 레포트를 작성을 마치면서..

본문내용

1. 사상의학
(1) 이제마에 대하여
1837년(헌종 3년) 3월 19일, 함경남도 함흥의 둔지에서 출생. 호는 東武 본관은 全州, 아버지 이반오의 3남 2녀 중 장남. 이반오는 4명의 부인을 두었는데, 이제마는 넷째 부인 경주 김씨에게서 태어났다. 그의 출생에 즈음하여 조부 충원공이 용마도하(龍馬渡河: 일설에는 좋은 제주 말 한 필이 집으로 들어왔다 함.)의 꿈을 꾸었는데 그의 제마(濟馬)라는 이름도 이에서 연유했다고 함. 조부 충원공만이 서자 출신인 그를 각별히 생각해 적자와 다름없는 처우를 하도록 주변에 훈계했다 한다.
어린 시절부터 고전을 통독했으며 글쓰기에 능했고, 무예를 즐겨 자신이 스스로 호를 동무(東武)라 하였다. 그러나 그는 열결 반위증(식도 협착증, 구토증), 변해역병(손발의 마비를 동반하는 다발성 신경염) 등 자신이 평생 지녀야 했던 병 때문에 고생했고, 그 때문에 한의학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이제마는 13세(일부 기록 15세)에 표연히 집을 떠나 정처 없이 유량을 시작했다. 국내뿐만 아니라 만주, 연해주 등을 돌아다니며 견문을 넓혔던 것으로 추정되며, 30세 전후에 우연히 객사에서 한석지의ꡐ명선록(양명학 계열의 서적)을 발견하여 크게 감화를 받게 된다.
무위 도통사 김기석의 천거로 40세(1876년) 늦은 나이에 무위별선군관으로 관직에 들고, 50세 때 진해현감으로 제수 되었다. 을미사변이 일어난 이듬해(1896년) 최문환의 난(일부 학자들은 최문환을 의병장으로 파악하고 있음.)을 진압한 공로로 고원군수로 임명되었지만(1897년) 이듬해 모든 관직을 그만두고 함흥 만세교 부근 보원국이라는 약방을 차려 말년을 보내다가 1900년 64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그는 임종 때 ‘나는 이제 가지만, 백년 후에 온 세상은 사상의학으로 귀일(歸一)할 것이다'라는 말을 남겼다고 한다.
동무 이제마는 《주역(周易)》의 태극설(太極說)인 태양(太陽) ․소양(小陽) ․태음(太陰) ․소음(小陰)의 사상(四象)을 인체에 적용, 그에 적합한 치료방법을 제시한 사상의학(四象醫學)을 창안하였다. 이 학설은 종래의 음양오행설의 철리적(哲理的) 공론을 배척하고 임상학적인 방법에 따라 환자의 체질을 중심으로 치료방법을 제시한 점에 의의가 있다. 저서로는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격치고(格致藁)》 등이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