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궁답사리포트2

등록일 2003.11.0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덕수궁답사리포트1 다음 부분입니다..

자료가 커서 2개로 나뉘었습니다..


목차
덕수궁답사리포트1에 이어진 내용으로 덕수궁에서 제일 중요한 전각인 중화전에 대해 좀 더 설명을 하고 전체적으로 느낀 점을 썼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화전과 덕홍전 기와는 눈에 띄게 달랐다. 우선 문을 알리는 글씨 크기가 달랐다. 그리고 중화전 기와가 더 웅장하고 화려한 느낌 이였으며, 문양 또한 더 세련되어 보였다. 색채도 더 깔끔한 듯 했다. 중화전은 의례공간의 특성에 맞는 건축적 배치와 구성을 갖추고 있었다. 왕조사회의 위계와 질서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 같았다. 그 것을 보여주는 것이 아마 중화전의 품계석이였다. 중화전의 약간 밑에 조그만한 비석이 좌우로 놓여져 있는데 좌우로 각각 12개였다. 정일품 부터 정구품 까지 있는데 일품(一品)부터 삼품(三品)까지는 정(正)과 종(從)의 품계석을 두었는데, 사품(四品)부터 구품(九品)까지는 종(從)의 품계석은 두지 않고 정(正)의 품계석만 두었다. 국왕의 자리는 남쪽에 있는데 품계석은 좌우 양방향으로 있는 것으로 보아 동서의 기준을 나타내는 것 같았다. 왕의 오른팔 왼팔 노릇을 하여 나라를 번창시키라는 뜻이 담겨있는 듯 하였다.
중화전 안에 있는 국왕이 앉았던 자리는 생각보다 높은 곳에 있었다. 왕이 앉는 자리 뒤편으로는 산과 소나무, 냇물 등이 그려진 산세 모양의 그림이 그려져 있었고 위에는 휘장이 둘러져 있었다.
텔레비전을 통해 본 사극에서 왕이 국정을 보는 단으로 올라 갈 때 뒷편에 있는 계단으로 올라가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여기에는 계단이 앞쪽에 있었다. 중화전 건물 안으로 직접 들어가 볼 수가 없어서 확인은 못 했지만 아마 내 생각에 앞쪽에 있는 계단은 외면상으로 있는 것 같았다. 앞쪽에 계단이 없다면 약간 우스운 느낌이 들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