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작성과편집] '문장강화'를 읽고

등록일 2003.11.0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대학에 들어오면서 글을 쓰는 것이 더 두렵다. 그 전까지는 글을 쓰라는 대로 맞춰 쓰기만 하면 별무리 없었다. 그러나 대학에서 원하는 글쓰기는 이와는 달리 내가 글을 어떻게 써야 되는지 아무도 말해 주지 않는다.
누구나 문자만 알면 글을 쓸 수 있다. 말을 문자로 옮기면 그것도 하나의 글이 된다. 그러나 우리는 그런 글을 읽지 않는다. 가슴에 와 닿는, 무슨 말을 하려고 하는지 이해가 되는 글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 글은 글쓴이만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소위 ‘글을 잘 쓴다’라는 말을 들을 수 있을까. 완성되어 있는 한 편의 글을 살펴보면 그 안에서 무수한 ‘뇌 회전’소리를 들을 수 있다. 문장과 문장의 연결, 담화 표현, 함축적 의미, 의태어․의성어 등이 적절하게 조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 담화의 표현 효과는 놀라운 것이었다. 담화는 글 속에서 꼭 필요한 요소는 아닐지 모르지만 적절한 담화의 인용은 인물들의 심리나 행동, 사건의 추측까지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인물 등장이 필요한 소설이 가장 담화의 효과가 빛을 발하는 장르 중의 하나이기는 하지만 일반 기록에서도 담화는 인용된다.
사실 나는 말이나 글 속에서 한자나 외래어를 쓰면 참 멋져 보이고 박식해 보인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것이 지금까지 남아있는 중화사상이나 서구사대주의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지금까지도 그런 생각이 내 뇌 속에 박혀있다. 그러나 그 동안 수많은 책들이나 ‘문장강화’ 책 등을 읽으면서 글은 남들에게 뽐내려고 읽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 글쓰기의 묘미. `문장강화`를 읽고 2 페이지
    솔직히 이 책을 읽으려고 생각을 한건 추석 때 연휴였다. 하지만 결국 오늘 새벽(9월 21일)2시부터였다. 화요일에 있는 여성과 인권의 과제 역시 독후감이었는데 그 책이 너무 안 읽히는 바람에 결국 미뤄지다가 잡은 것이었다. ..
  • 이태준의 문장강화를 읽고 2 페이지
    첫 단추를 잘 끼워야 좋은 결과를 바랄 수 있으니 그 만큼의 댓가를 치르는 것이라 여기면 되겠다. 이태문의 ‘문장강화’에는 글첫머리 쓰는 요령에 대해 나와 있다. 그 요령이란 것 중에 와 닿는 문구가 하나 있는데 ‘자신..
  • 이태준의 “문장강화”를 읽고서. 독후감 2 페이지
    ‘문장강화’라는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라는 교수님의 말에 먼저 나의 관심을 끄는 것은 ‘문장강화’라는 책이 아니라 그 책을 쓴 작가 이태준씨였다. 왜 모르고 있었던가? 왜 이름이 나에겐 생소한가? 상허 이태준하면, 펜을 접하고..
  • 이태준 저자의 문장 강화를 읽고(느낀 점 10가지) 6 페이지
    1. “글은 곧 말이다.”(p.12) 생각하는 것을 원하는 만큼 말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고, 넘치게 말하지만 정말 하고 싶은 말을 정확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은 아무에게나 주어지지 않는다. 정작 전달하고 싶은 말을 못하고..
  • 이태준의 문장강화에 나타난 작문에 대한 관점과 그 의의 5 페이지
    이태준의 <문장 강화>는 순국문체 문장 작법을 위해서는 처음으로 발간 된 작문 안내서이다. 최근 씌어진 어느 책에서도 <문장 강화>를 글쓰기 지도의 좋은 입문서라고 소개하고 있는 것을 본 기억이 있는데, ‘현재적으로도 아직 빛..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