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작성과편집] 문장강화 감상문

등록일 2003.11.0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내가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2강의 2장, ‘언어의 표현가능성과 불가능성’이었다. 특히 ‘어느 언어든 표현 가능성의 일면과 아울러 표현 불가능성의 일면도 가지고 있다는 것, 그리고 이 표현 불가능성은 언어마다 불일(不一)해서 완전한 번역이란 영원히 불가능한 사실쯤은 알아야 하겠다.’ 라는 부분에서 크게 공감했다. 나를 형성하고 있는 생각이 비록 언어로 구성되고 표현되기는 하지만 언어라는 것이 모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한 때 언어가 표현해내는 매력에 푹 빠져 문학을 좋아했던 때가 있었다. 지금은 문학보다는 사회과학서적과 같이 상대적으로 딱딱한 문체의 글을 많이 읽지만 말이다. 이 둘은 나름대로 다른 언어의 매력을 가지고 있다. 올바른 서정문(문학에서 자주 사용되는 문장)을 묘사하는 작가의 표현들이 신선하다. 영탄법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품격이 없으면 거짓 울음이요, 거짓 넋두리가 됨을 면치 못한다.’라는 표현이 특히 그렇다.
내가 언어에서 가장 매력을 느끼는 부분은 ‘언어의 함축성’이다. 사실 언어의 매력이기보다는 문학의 매력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이태준 저자의 문장 강화를 읽고(느낀 점 10가지) 6페이지
    1. “글은 곧 말이다.”(p.12) 생각하는 것을 원하는 만큼 말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고, 넘치게 말하지만 정말 하고 싶은 말을 정확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은 아무에게나 주어지지 않는다. 정작 전달하고 싶은 말을 못하고..
  • [기사작성과편집] '문장강화'를 읽고 2페이지
    대학에 들어오면서 글을 쓰는 것이 더 두렵다. 그 전까지는 글을 쓰라는 대로 맞춰 쓰기만 하면 별무리 없었다. 그러나 대학에서 원하는 글쓰기는 이와는 달리 내가 글을 어떻게 써야 되는지 아무도 말해 주지 않는다. 누구나 ..
  • [기사작성과편집] 문장강화를 읽고 나서 3페이지
    읽으며 가장 기억 속에 남는 강의는 '각종 문장의 요령' 이었다. 수업 시간에 선생님의 말씀 중에 선배들은 대게 '퇴고의 이론과 실제' 부분을 많이 썼다고 한다. 물론 글을 씀에 있어 퇴고의 부분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알고 있다..
  • 이태준의 문장강화에 나타난 작문에 대한 관점과 그 의의 5페이지
    이태준의 <문장 강화>는 순국문체 문장 작법을 위해서는 처음으로 발간 된 작문 안내서이다. 최근 씌어진 어느 책에서도 <문장 강화>를 글쓰기 지도의 좋은 입문서라고 소개하고 있는 것을 본 기억이 있는데, ‘현재적으로도 아직 빛..
  • 이태준의 문장강화를 읽고 2페이지
    첫 단추를 잘 끼워야 좋은 결과를 바랄 수 있으니 그 만큼의 댓가를 치르는 것이라 여기면 되겠다. 이태문의 ‘문장강화’에는 글첫머리 쓰는 요령에 대해 나와 있다. 그 요령이란 것 중에 와 닿는 문구가 하나 있는데 ‘자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기사작성과편집] 문장강화 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