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동학농민운동

등록일 2003.10.31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그림과 유적지도 같이 들어가 있음

목차

동학운동
[역사적 배경]
고부민란
1차 농민전쟁
2차 농민전쟁
<역사적 의의>

본문내용

동학운동

1894년(고종 31) 동학교도와 농민들이 합세하여 일으킨 대규모 농민운동.
이 해가 갑오년(甲午年)이라 하여 갑오농민운동 혹은 갑오농민전쟁이라고도 한다.

[역사적 배경]
조선 왕조의 봉건적 질서가 해이(解弛)하기 시작한 18세기부터 비롯되었는데, 그것은 곧 농업, 산업, 수공업, 신분제도 등 하부구조에서의 봉건적 구성의 붕괴가 바로 사회의식에 반영되어 실학(實學)의 발생과 평민의식의 대두를 보게 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19세기 후반 조선봉건사회는 농업생산력 및 상품화폐경제의 발달에 따라 지주제가 확대되고, 농촌사회는 지주 부농 소농 빈농 임노동자라는 다양한 계층으로 분화되고 있었다.
특히 지주제의 모순과 봉건적 수취체제의 제반 모순에 따라 직접생산자인 농민에게 부담이 가중되고 있었다.
이에 따라 1860년대부터 군현을 단위로 한 농민항쟁이 광범위하게 일어났다 이러한 농민항쟁에 대해 정부는 봉건지배체제의 두 축인 지주제와 신분제의 모순을 개혁하지 않고 단지 현상적인 부세제도의 부분적인 수정을 통하여 이를 무마하려 했다.
한편 개항을 계기로 제국주의 침략을 받으면서, 종래의 봉건적 모순은 더욱 심화 확대되어갔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