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의 충돌

등록일 2003.10.3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독서세미나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1. 문명의 개념정의와 패러다임에 대해 논의해보자.
2. 문명의 충돌에 있어 서구 보편주의에 대해 이해하고 비판해보자.
3. 21세기 세계정세와 한국의 역할에 대하여 논의해보자
(중국과 일본과의 관계, 통일 후 한국문제)

본문내용

1. 문명의 개념정의와 패러다임에 대해 논의해보자.
우선, 문명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간략한 정의를 내리고 본론으로 들어가 보자.
문명이라고 하면 대부분 국가 단위 또는 그 단위를 넘어서 발생되는 총체적인 것들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예를 들면, 정치 사회 구조, 종교, 인종, 가치 등을 문명의 요소로 볼 수 있다. 앞에서 말했듯이, 사뮤엘 헌팅턴은 21세기 국제 사회를 바라보는 신패러다임으로서 '문명'을 든다.
'야만'과 대비되는 보편적 의미의 '문명'이 아니라 언어, 종교, 등 여러 가지 문화적 특질의 집합체로서 세계의 여러 지역에 자리 잡아 온 '문명권'을 말하는 것이다. 문명권을 구분하는 1차가 기준은 종교다. 이에 따라 크리스트교권, 정교권, 이슬람권, 유교권, 불교권, 힌두권 등이 설정되지만, 종교가 유일한 기준을 아니다. 그래서 라틴 아메리카권, 아프리카권, 일본권 등도 설정되는 것이다. 헌팅턴이 생각하는 문명이 역사적 개념이므로 각 지역의 역사적 상황에 따라 문명권의 형성 원리가 종교일수로도 있고 아닐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세계의 문명권을 7-8개로 나누고, 탈냉전 시대의 국제분쟁은 문명의 대립에 따른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문명간의 대규모 전쟁을 피하려면 전 세계 지도자들이 세계 정치의 다 문명적 본질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유지하는 데 협조해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