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설문] 체벌은 허용되어야하나

등록일 2003.10.31 MS 워드 (doc) | 1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 나라의 교육은 옛날부터 ‘회초리’ 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자식들의 올바르지 않은 행동을 바로 잡기 위해서 ‘회초리’를 들며 아이들의 종아리를 쳤다. 현재 교육 현장에서는 이런 ‘회초리’를 쓰는 것이 폭력으로 인식되어 체벌 반대를 호소하고 있다. 이런 호소가 나온 이유로는 일부 선생님들의 감정적이고 학생들을 배려하지 않는 행동을 하여 학생과 학부모 감정을 상하게 하였기 때문이다. 교육부에서는 이런 의견을 수용하여 체벌용 회초리를 길이 60㎝, 지름 1.5㎝ 10회 이내 부모의 동의 하에서 아이들을 처벌해야 한다고 규정을 내렸다. 하지만 이런 규정은 너무 비현실적이다. 아니, 회초리에 대한 규격은 오히려 교사들이나 학생들에게 어이없는 웃음만 지어내게 할 뿐이었다.
체벌은 사람의 교육에서 있어 아주 중요하다. 어느 행동에 대해 체벌을 받게 되면 그 행동을 다시 하는 데에 있어서 일단은 주저하게 되고 맞을 걸 두려워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본다.
또한 자신이 양심에 어긋나는 행동을 한 뒤 선생님께 체벌을 받으면 체벌과 함께 자신의 잘못이 날아가버렸다는 생각으로 기분이 새로워지고 후련하기도 한다. 그리고 체벌의 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벼운 체벌은 상대가 삐뚤어지는 나에 대한 걱정을 표한 것으로 보고 그 관심에 보답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생활 할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체벌 논설문 3페이지
    체벌 논설문 체벌 논설문 어떠한 한 마디의 말로써 한 측의 입장을 단정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나, 기본적인 태도를 비교해 볼 때, 찬성 측에서는 아이들을 어떠한 틀에 맞추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그 틀에 맞추려는 수단으로서 체벌을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
  • 체벌금지조례는 시기상조이다 1페이지
    체벌 금지 조례는 시기상조이다. 중학교 때 학급 전체가 선생님께 매를 맞은 적이 있었다. 이유는 학급친구끼리 싸움을 했는데, 싸우는 걸 말리지 않아서였다. 허벅지를 당구채로 맞았는데, 피멍이 들 정도로 맞았었던 기억이 난다. 그 당시만 해도 잘못을 하면 당연히 맞는 ..
  • 체벌, 그리고 인권. 12페이지
    사랑의 매, 그리고 사라진 학생의 인간다운 권리 서울시의 학생체벌 금지법과 교과부의 간접체벌 허용법 작년 서울시 교육감은 학생인권조례 발표를 하며, 서울과 경기지역의 모든 초,중,고등학교에 학생 체벌을 전면 금지시켰다. 교육이 이루어지고 최전선의 현장인 학교에서는 이 ..
  • 체벌에 대한 논설문 3페이지
    < > 제 목: 양날의 검, 체벌의 올바른 사용 주제문: 올바른 전인(全人)양성이라는 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해 체벌이 필수불가결 함을 알리고 부적격 교사 축출을 통해 그 부작용을 보완하여 체벌을 사용 하자. <개 요> Ⅰ.머리말 교사의 체벌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 및..
  • 미술 교과의 내재적 정당화 논설문 10페이지
    <논설문> 미술 교육의 내재적 정당화 ㅇㅇ교육대학교 ㅇㅇ교육과 11111111 ㅇㅇㅇ 피터즈에 따르면, 누구에게나 쉽게 납득되는 외재적 정당화로도 충분히 정당화될 수 있는 부분은 따로 정당화할 필요가 없다. 교육내용 중에서 따로 정당화할 필요가 있는 부분은 학교의 교육..
  • 대한민국의 교육에 대한 논설문 2페이지
    대한민국의 교육에 대하여 대한민국의 학생들은 과연 행복할까? 대부분의 학생들은 그렇지 않다고 대답할 것이다. OECD국가들 중 행복지수는 제일 낮고 자살률은 제일 높다. 어른들은 항상 말한다. 모두 너희를 위한 일이라고. 그 말이 처음부터 거짓이었는지, 노력에도 불구하..
  • 공명선거 논설문 1페이지
    <공명선거 글짓기> 깨끗한 선거를 위해 요즘 우리나라 국민, 특히 투표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아마도 최대 관심사가 며칠 남지 않은 국회의원 총선거 일 것이다. 역시 길거리를 다니다 보면,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 바로 건널목마다 국회의원 선거 출마자들이 마이크를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논설문] 체벌은 허용되어야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