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과학혁명

등록일 2003.10.31 MS 워드 (doc)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 자료

목차

Ⅰ. 서론
1. 과학혁명

Ⅱ. 본론
1.천문학의 혁명
2.역학의 혁명
3.마술, 기술 및 실험과학 (베이컨)
4.지식의 위기와 그 해결 (데카르트와 기계적 철학)
5.생리학의 혁명 (하비와 피의 순환이론)
6.과학혁명과 종교
7.과학혁명의 완성과 그 영향 (뉴튼과 계몽사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과학혁명
기술과 운송방법의 발달은 시장의 확대와 상품생산의 증대 그리고 상공업자의 세력을 강화시켰다. 이런 현상은 봉건체제의 몰락을 가져왔으며 절대왕권을 수립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시기에 일어난 르네상스는 자연과학의 발전에 기여를 하였으며 종교개혁은 과학의 발전을 저해하던 스콜라철학의 쇠퇴를 가져와 과학자들이 신학의 구속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학문 연구를 할 수 있게 하였다.
절대왕정은 점차 근대국가로 이행되었다. 근대국가들은 과학교육에 관심을 가져 영국과 화란 등에서는 근대적인 과학교육이 이루어졌다. 영국은 부호인 그레셤에 의해 1579년 그레셤 칼리지가 설립되었다.
과학혁명이란 17세기를 중심으로 있었던 근대 과학의 성립과 그로 인한 사상의 심각한 변화를 뜻하는 것으로 최근 자주 사용되고 있는 개념이다. 이 개념을 일반적으로 사용하게 된 직접적인 연유는 케임브리지 대학의 근대사 교수인 H. 버터필드의 저서 {근대과학의 기원}에서 비롯한다.
인류에게는 역사상 {도시혁명}, {그리스혁명}, {과학혁명}의 3가지의 커다란 혁명이 있었는데 그 중에서 인류에게 가장 중요한 의미를 주며 가장 획기적인 것이 바로 과학혁명이다.
과학혁명의 핵심은 그리스 이래의 이론적 유산과 중세 말기 이래의 기술적 실천의 독특한 형태가 결합한, 자연에 대한 새로운 탐구 방법의 형성에서 비롯된 것이다. 전자는 그리스 이래의 이론적 유산 속에서 싹텄고, 후자는 근대의 장인의 기술적 실천 속에서 단련된 것이다. 그리스나 중세에 있어서 근대적 의미의 과학이 탄생되지 못한 것은 이 합리적 사고방식과 기술적 실천이 서로 분리되어 있었기 때문이었다. 다시 말해서 중세에 있어서 이론은 신학자의 사변에 속해 있었고, 기술적 실천은 교양이 없는 장인의 전속물이었기 때문이다.
결국 과학혁명의 비밀을 밝혀 줄 한 개의 커다란 돌파구는 학자적 전통에 속하는 이론적 유산과 장인적 전통에 속하는 기술적 실천의 결합과 연결, 그리고 그들의 상호 침투의 상태를 투구한 이중 구조에 있었다. 더구나 자본주의 체제의 번창은 실험과학의 발달을 필연적으로 가능하게 하였고, 실험과학은 또한 산업과 경제 발전에 크게 작용하였다. 그리고 자연과학이 어느 한계를 벗어나면서 사회의 생산력의 한 요인으로 그 지위를 굳게 확보하게 되었는데, 이런 변혁은 어느 면으로 보아도 당시의 정치적 사건보다 훨씬 중대하였다. 과학혁명의 의의 또한 여기에 있다.

참고 자료

과학혁명 (김영식 저, 아르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