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세미나]루소의 에밀

등록일 2003.10.30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독서 세미나 기말 레포트이구요 2장 정도입니다. 전공레포트 수준은 아니구요 교양 레포트로 제출하기에 무난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루소는 교육학자 뿐만 아니라 프랑스 혁명의 사상적 기반을 제공한 위대한 철학자였다. 특히, 그는 전반적인 교육 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철학분야에서도 그의 사상은 자연주의로 일관되어 있는데 <에밀>에서 또한 철학자로의 그의 주장에서와 마찬가지로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주장하고 있다. 먼저, 자연주의 교육사상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고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해 비판해보자.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자연적인 것을 공경하고 존중하며, 인위적인 억압이나 간섭을 최소화 해야 한다는 교육관이다. 이러한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코메니우스로 대표되는 객관적 자연주의와 루소로 대표되는 주관적 자연주의, 그리고 페스탈로치로 대표되는 사회적 자연주의로 나누어 진다. 객관적 자연주의에서는 외부적 자연환경에 일치하는 교육을 강조했고, 주관적 자연주의는 내적 자연성에 일치하는 교육을 강조했다. 그러므로 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 거기에 맞는 발달과업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자연주의는 사회적 자연성에 일치하는 교육을 강조했다. 다시 말하면 인간개혁을 통한 사회개혁을 강조했고, 환경이 사람을 만들고 사람이 환경을 만든다고 생각했다.
자연주의 교육사상가인 루소는 자연상태의 인간에게서 순박하고 행복한 인생의 이상을 발견했다. 그러므로 루소는 자연적인 인간을 위한 교육적 노력에서 이상적인 교육을 발견했으며, 인간 본연의 자연 즉, 천성을 신장시켜 주는데 교육의 본질이 있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후기 계몽사상가이며 자연주의 교육사상가인 루소의 교육사상이 당시나 후세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