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지식인과 대안교육을 읽고

등록일 2003.10.30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신지식인과 대안교육을 읽고
2. 현재의 나의 상태에 적용
3. 앞으로 어떻게 발달시킬것인가
4. 나의 장·단점

본문내용

21세기를 맞고 있는 지금, 우리는 미래와 교육에 대하여 얼마나 많은 생각을 가지고 준비를 하고 있는가. 과거 18세기 후반 영국의 산업혁명 이후 현 사회는 급속히 진보하여 혁명의 혁명을 거듭하여 생산성의 혁명을 거쳐 경영혁명을 이루고 있는 시점이다.
예전의 기계론적 사고방식에 입각한 사회에서는 단순히 기계와 같이 운영되어지는 조직구조로 단순한 인재상을 필요로 하였으나 21세기에서는 보다 나은 인재상의 대두가 필요로 하게 되었다.
노동자의 블루칼라의 사람에서 지적인 힘을 가지고 있는 사무직의 화이트칼라의 사람으로 변화하게 되었고, 이제 21세기는 다방면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인 골드칼라로의 인재상의 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골드칼라로는 새로운 사회로의 진입을 맞이할 수 없다. 이제는 새로운 인재가 하나 더 필요로 하는 시대로 진입하게 된 것이다. 그것은 바로 다이아몬드 칼라의 인재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여기서 다이아몬드 칼라의 사람은 자신의 달란트를 최대한 계발함으로써 타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 수 있는 공동체 의식을 가진 사람이다.
과거에는 단순히 자기 업무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분업화하여 생산을 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게 되었고, 보다 진보된 사회에서는 다방면에서 그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찾게 되었지만, 미래는 그것으로는 미래의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킬 수가 없게 된 것이다.
이제는 다이아몬드 칼라, 즉 자기의 업무능력 향상, 그리고 업무의 효율성 뿐 만 아니라 조직원과 함께 조직 전체의 업무의 효율성을 배가시킬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인재를 우리 현실의 교육에서 찾을 수 있을까? 과연, 불가능한 대답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은 어떠한가?
과거 1960년부터 우리나라는 경제개혁 5개년 계획아래, 경제성장이라는 큰 미명아래 우리 교육은 단순히 공장에서 필요한 노동자를 배출하고, 단순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암기식, 주입식 교육을 실시하여 왔다. 그 당시로서는 단지, 배고픔을 극복하고, 정말 잘살아보자는 목표로 농촌에서 도시로의 공장을 찾아서 이동하기 시작한 시절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