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현대한국정치인의 사대주의적 태도 비판

등록일 2003.10.3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책과 인터넷을 직접 참고하여 열심히 썼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신문의 정치면을 보는 것이 짜증난다는 이들이 많다. 한국의 정치판은 이미 싸움판으로 변질되어 있고 어떤 정치인들은 자신의 정치 이념에 상관없이 이리저리 당을 옮겨가며 자신의 잇속을 채우기 바쁘다. 그러나 이러한 모습보다도 요즈음 정치판에 대해 인상을 찡그리게 하는 것은 현정부와 여당의 친미 사대주의적 요소이다.
한국 정치의 친미주의적 요소는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가? 광복 후 미군정기 때 미국과 한국의 정치적 예속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미군적의 목표는 첫째, 한반도에서 일본군의의 무장해제와 항복을 받는 일, 둘째, 한반도에 친미정부를 수립함으로써 미국의 영향력을 강화 지속시키는 일, 셋째, 소련이나 중국의 공산주의의 영향력이 태평양으로 진출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는 일이었다.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치상 이러한 미국의 목표는 쉽게 유추할 수 있다. 냉전시기라는 그 당시 세계 정세 속에서 한반도는 공산주의 최대국인 소련의 태평양 진출 억제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지역이었다. 미군정은 3년간 진행되었으며 이 시기 동안 한국을 외삽적 정치 국가로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미국식 민주주의를 정착시키는 과정에서 친미주의 관료들이 한국의 정치판을 차지하게 되었다. 미군정은 정치뿐만 아니라 미국의 문화 군사문화를 수용하여 한국에 천민적 미국 문화양식을 일반화시켰다.

참고 자료

단군에서 김두한까지 대한민국史, 한홍구 <한겨레신문사>
한국 현대정치사 서설, 진덕규 <지식 산업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