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국어, 훈민정음, 세종대왕, ] 훈민정음 창제 동기와 목적

등록일 2003.10.3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참고 자료로 여러 논문과 도서를 인용하였으나
목록을 분실하였습니다. 인용한 부분에 대해서
알아 보고 있으니 이 자료를 참고하시는 분은
이 사실을 숙지하고 계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1. 들머리

2. 창제 동기와 목적에 대한 여러 가지 논의
1)훈민정음 창제에서의 육하원칙

3. 창제 동기와 목적에 관한 국어학사적인 논의
1) 제1기 - 식민지 시대
2) 제2기-해방 이후에서 1975년
3) 제3기-1976년에서 현재

4. 마무리

본문내용

1. 들머리

우리의 문화사에서 가장 중요한 업적은 바로 훈민정음(訓民正音)이라는 새로운 문자의 창제일 것이다. 훈민정음의 창제는 여러 가지 역사적 함의를 담고 있는데 국어사적 관점으로 볼 때도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즉 국어사에서는, 훈민정음 창제를 기준으로 하여 그 이전은 고대국어로, 그 이후는 중세국어로 시대를 구분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훈민정음의 중요성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국어사의 연구가 지나치게 중세국어에 치중되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현실을 볼 때도 훈민정음의 중요성은 역설적으로 입증된다.
훈민정음과 관련하여 그 동안 여러 측면에서 다각도로 다루어져 온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면서도 창제의 경위와 그 배경 등에 대해서는 딱히 이렇다할만한 기록이 없어서인지 견해가 구구한 것 또한 사실이다. 문자발달사적인 측면에서 볼 때 문자는 인간의 지혜가 발달함에 다라 오랜 세월에 걸쳐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실제 수 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중국의 한자나,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 단계를 거친 오늘날의 로마 알파벳은 모두 회화에서 출발한 것으로 지금의 표음문자라 하는 것도 따지고 보면 그 근원은 그림에서 온 것이 많다. 그리고 그 시작 연대나 창시자가 불분명하다는 것도 공통점으로 꼽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어떤 기존의 문자를 변형하거나 전범으로 삼아 이를 근거로 만들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예컨대 만주문자는 몽고문자를 차용한 것이고, 몽고문자는 위구르문자를 차용하여 만들어진 것에 불과하다. 그런가 하면 위구르문자는 또한 소그트문자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소그트문자는 다시 아람문자로 아람문자는 페니키아문자로 이는 또 시나이문자로 시나이문자는 고대 이집트의 상형문자로 그 계보가 이어진다는 것이 일반적인 문자사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