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극, 비극 사극에 대한 개념

등록일 2003.10.30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희극
비극
사극

본문내용

1.희극 : 넓은 의미로는 웃음을 유발하는 모든 연극을 일컫지만, 좁은 의미에서는 소극(笑劇:farce)과 구별하여 문학적으로 수준 높은 해학극(諧謔劇)에 대해 일컫는다. 때로는 소박한 결말을 맺는 연극을 일반적으로 희극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희극의 어원은 그 ꡐKomoidiaꡑ인데, 이것은ꡐKomos(酒宴)ꡑ의 ꡐOide 노래ꡑ라는 뜻이다. 즉 희극은 주신(酒神) 디오니소스 축제 때 풍자적인 노래를 부르면서 평소에 불쾌하게 생각했던 사람들을 비꼬기 위해 흉내를 내거나 주위의 구경꾼과 간단한 응답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된 듯하다.
희극의 범위는 넓으므로 그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다시 세분해서 살펴보아야 한다. ① 상황희극(comedy of situation):인물들을 우스꽝스러운 상황 속에 놓이게 할 때 일어나는 희극. 이러한 희극에서는 인물의 성격이나 사상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으며 소극(farce)과 유사하거나 동일하게 보인다. ② 성격희극(comedy of character):희극적 인물의 괴팍스러운 성격에 의해 진행되는 희극. 그 대표적인 예로 우울증, 위선자, 인간 혐오자의 어리석음에 대한 풍자들이 가득찬 몰리에르의 희극을 들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