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의 산별노조 조사

등록일 2003.10.30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산별노조에 대해서 조사한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로 활용하세요..유용하실 겁니다.

목차

1> 노사관계.
2> 노·사·정 각 측면에서의 노사문제.
3> 1980년대 후반의 노사분규, 사회적 욕구분출기의 노사관계(1987∼90).
4> 산별노조, 건설운동과 논쟁의 역사.
5> 산별노조 건설 운동의 현주소.
6> 금속산별 건설, 현장의 목소리.
7> 올바른 산별노조 건설.
8> 결론.

본문내용

1> 노사관계.
노사관계란 산업사회에서 고용의 직접 당사자인 노동측( 개별 노동자 또는 노동조합 )과 사용자측 ( 자본가, 경영자 또는 그 단체 ), 그리고 이들간의 제관계에 사회적 노동정책을 통해 개입하는 정부측 ( 입법, 행정, 사법의 유관기관) 사이에 고용을 중심으로 해서 나타나는 수평적, 수직적 제관계라고 규정할 수 있다. 이러한 개념규정에는 노사관계의 당사자, 그 관계의 횡적인 흐름인 노사관계의 과정, 그리고 구조로서의 개별적, 집단적 노사관계 및 성립수준이 포괄적으로 내포되어 있다.
인류문명의 발전은 인간노동의 소산으로, 노동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그 궤를 같이 한다. 그리고 인간은 노동을 통해 창조의 기쁨을 맛봄으로서 삶의 보람을 축적해 간다. 이러한 노동이 사회문제로 등장하게 된 것은 산업혁명을 기점으로 하는 자본주의의 본격적 성립과 노동자의 계급으로서의 성숙 및 그에 따른 자본가와 노동자간의 대립이 점차 사회 전면에 부각됨으로써 비롯되었다. 요약하면 노동문제는 자본주의경제제도의 소산이다. 인류의 역사에서 직접적 생산자가 사회적으로 생산된 경제잉여로부터 소외된 것은 계급사회 생성 이래의 일반적 상황이었으나 그것이 곧 노동문제로 된 것은 아니었다. 직접적 생산자인 노예나 농노는 이들의 사회에서 피억압자로서 경제적 관계에서가 아니라 경제 외적인 관계에 의해 노동의 성과로부터 소외되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간과 인간의 사회적 관계는 볍률상으로 대등한 상호간의 사회적 관계의 성립과 함께 자유로운 경제적 관계로서 성립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