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대사] 로마공화정 말기의 정치폭력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3.10.2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A. 서론
B. 본론
I. 전개
II. 폭력의 추진력
III. 폭력발생의 근원적 배경
C. 결론

본문내용

A. 서론
로마 공화정 말기에 나타나는 정치폭력은 공화정붕괴의 결정적 요소로 볼수있다. 오늘날의 현대사회에 있어서도 다양한 정치폭력이 발생하고 있다. 그러한 정치폭력이 로마공화정말기에서 부터 존재하고 있었다는 사실은 우리들로 하여금 로마공화정을 붕괴시키기까지 한 이번 주제에 대하여 한 번쯤 주의깊게 고찰해봐야할 과제를 안겨주는 것같다.
I. 전개
① B.C 133년의 정치폭력
중소자영농민층의 육성․도시의 무산대중의 구제․징병문제해결을 위한 온건한 복고적인 사회․경제면의 개혁의 기도로 민회에 제출했던 호민관 T.Gracchus의 토지법안은 부유층과 대토지소유자들을 격분시켰다. 그들은 민중을 동원하여 T. Gracchus를 반대하도록 부추겼다. 한편, Gracchus의 동료호민관 Octavius도 토지법안에 대하여 거부권을 행사하였다. 이에 대해 Gracchus는 압력을 넣어 Octavius에게 거부권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였고 Octavius의 거부에 대해 Gracchus도 거부할수 있었기 때문에 이들 두 호민관은 전통적인 협력을 할 수가 없게 되었다.
토지법안에 대한 표결을 단행하기 위해 민중들이 민회(Contio)에 소집하고 있었을때 부유층과 대지주로 구성된 당파들이 폭력으로 투표함을 탈취하였고 입법자측에서도 이에 대항하기 위해 민중을 집결시켰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