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수도원의 역사에 대해서

등록일 2003.10.2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는 글

2. 기독교의 팽창이 서양사에 미치는 영향

3. 수도원의 기원과 수도원 생활

4. 수도원 개혁운동

5. 탁발수도회

6. 서양의 역사에서 수도원의 역할

7. 마치는 글

본문내용

서양의 중세시대 형성과 그것의 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이 로마제국의 해체와 게르만족의 이동, 기독교의 팽창이다. 특히나 기독교는 서양의 사회전반에 걸쳐 커다란 영향을 미쳤으며 그것에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이 수도원(Monastery)이다. 기독교는 로마제국시기에 서양의 역사에서 등장한다. 하지만 네로황제와 같은 로마제국의 정치권력에게 탄압을 받아오다 4세기 초에 이르러서야 콘스탄티누스 황제에 의해서 종교로서 인정을 받는다. 이후 제국의 해체와 게르만족의 이동으로 인한 유럽(서양을 앞으로는 유럽이라 부르기로 한다.)의 재편성에서 기독교는 전유럽으로 팽창하였다. 기독교는 정치적으로 왕국들의 왕과 함께 막대한 영향력을 가져, 유럽사회 정치에 있어서 왕권과 교권이 이원적인 성격을 띄게 되었다. 하지만 기독교가 정치이념이나 상위계층의 종교가 아닌 전유럽인들에 종교적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인이 수도원을 통한 신앙연구와 설교를 통해서 기독교를 확장시킬 수 있었던데서 찾을 수 있다. 그와 같은 점에서 수도원은 서양사와 기독교의 역사에서 커다란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3. 수도원의 기원과 수도원 생활
수도원의 기원은 3C말까지 거슬러 올라가 이집트,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찾을 수 있는데, 초기수도원의 모습은 사막에서 은둔자적으로 사는 것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