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수원성에 대하여

등록일 2003.10.29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시작하면서...
2. 화성과 축성 동기
3. 과학적인 축성 계획
4. 화성의 특성과 의미
5. 생각해 볼 과제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작하면서...

왕권의 강화를 꾀하였던 조선 22대 임금 정조(正祖)는 한양 남쪽 100리에 있는 수원에 화성(華城:“수원성”은 일제치하 당시 화성을 낮추어 부른 말로, 현재 화성본명찾기 운동 끝에 정식 명칭이 화성으로 바뀌었다.)이라는 성곽을 축조하여 그에 둘러싸인 신도시를 건설하는 대역사를 일으키고 있었다. 화성은 우리 민족 문화의 위대한 성과물 중 하나이다. 전장 6km에 달하는 성곽과 많은 부속건물, 도시기반시설과 생산기반시설들의 총화로 이루어진 자족적 계획도시 수원의 건설은 조선 역사상 서울 건설 이후 가장 대규모의 도시 건설 사업이었다.

정조시대의 국력을 기울여 건설되어 현재 수원시의 모태가 된 이들 유적과 문화 유산은 조선후기 문화발전의 수준과 성과를 보여주는 역사자료로서 국제적으로도 그 중요성이 높이 평가되고 있다. 이들은 현재 사적 3호로 일괄지정되어 있으며, 유네스코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벌써 준공한지 207주년(2003년 현재)을 맞은 이들 문화 유산은 남아 있는 유적과 방대한 관련자료(화성성역의궤 : 전체 640여장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을 정리자라는 금속활자를 사용하여 인쇄한 것으로, 화성의 공사 과정을 낱낱이 적은 일종의 공사 결과 보고서, 순조 원년(1800년) 발행)에 따라 언제나 완벽한 복원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닌다.

참고 자료

김동욱, 손재식 저 : 빛깔있는 책들 “수원성” 대원사, 1993
이종학 저 : 세계문화유산 華城 제이름 찾기까지, 사운연구소, 1999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