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의 식사예절

등록일 2003.10.29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가. 한국의 식사예절
나. 서양의 식사예절
다. 인도의 식사예절
라. 태국의 식사예절
마. 일본의 식사예절
바. 중국의 식사예절

Ⅲ. 결 론

본문내용

바. 중국의 식사예절
제대로 된 중국 음식은 서양음식 못지 않게 격식이 까다롭고 가짓수도 수십가지이고 지방마다 사천요리, 북경요리해서 특색도 다양하다. 좌석배치는 입구에서 제일 안쪽이 주빈석이고 주인은 입구쪽에서 주빈과 마주 앉는다. 오른쪽이 상석이된다. 중국의 식당은 찬청이라 한다. 초대손님이 전원 모일 때까지 응접실에서 기다리는 동안 손수건이 나오면 손을 닦기도 하고 호박씨나 수박씨를 까먹기도 하며 차가 나오면 차를 마시기도 한다. 중국음식은 1인용이 아니고 여러 사람분이 한 그릇에 담겨져 나오기 때문에 그릇을 돌려가며 적당한 양을 떠서 먹는다, 음식도 짝수로 나온다. 먹은 그릇은 가져간다.
1) 식사를 할때
-음식은 상위에서부터 덜고 음식이 돌아올 때 콰이주(젓가락)를 들고 있는 것은 금 물이다.
-회전대로 돌려가며 음식은 조금씩 떠서 먹는데 역시 찬 것부터 더운 것으로 순서 대로 먹는다.
-중국음식을 먹을 때는 담소를 얼마만큼 잘 하느냐가 제일 큰 예의속에 든다. 그래 서 두시간 세시간의 식사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보통이다.
-종업원에 무엇을 부탁할 때에는 음식 돌리는 것이 끝났을 때 손을 살짝 들어 조용히 부탁을 한다.
-술은 무리하게 권하지 않는다.
-중국에서는 배석을 안석이라고 하는데 그 자리에서 일어나고 싶을 때는 주요리가 끝나고 두세가지 음식이 나온후에 자리에서 일어나는 것이 예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