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의학] 발육기스포츠 활동시의 유의 및 문제점

등록일 2003.10.29 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스포츠 의학 자료입니다...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1. 개체의 요인

2. 방법의 요인
(1) 질(종류)
(2) 트레이닝의 양

3. 환경의 요인
(1) 지도자 부모 사회
(2) 규칙 시설 용구

본문내용

발육기 스포츠 활동 및 트레이닝의 문제점
일반적으로 스포츠상해의 발생원인은 1)개체의 요인, 2)방법의 요인, 3) 환경의 요인으로 분리하여 생각할 수 있다. 발육기의 스포츠상해의 예방이라는 관점에서 문제점과 유의점을 들면 다음과 같다.
1. 개체의 요인
어린이는 심신과 함께 성장 발달기에 있기 때문에 미성숙하다. 개인차 또한 크다,
근육 건의 유연성은 성인에 비해 어린이가 크다. 그러나 뼈에 비해 근육 건의 발육 발달은 완만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근육 건은 단축하고 항상 긴장을 받기 쉬운 상태에 있다. 또한 뼈 관절의 발육 발달에 대응해서 충분히 근력이 증가되지 않는다.
상기와 같은 이유 때문에 어린이는 근육이나 건 자체의 상해, 예를 들면 근이나 아킬레스건의 파열은 적다. 그 대신 뼈에 부착된 부분의 상해가 많다. 또한 급격한 신체의 발육에 상응하는 근력의 증대가 없기 때문에 요통, 슬관절통을 초래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어린이의 운동기관을 토대로 하는 각 기관이나 정신면에서도 항상 성장 발달을 가져오고 각각 그 특징을 갖고 있다.
어린이가 이와 같은 특징을 가진 대상이라는 인식을 하고 있으면서도 과도한 스포츠 활동이나 트레이닝을 실시하는 것은 스포츠 상해를 초래할 수 있다. Astrand(1976)는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확실히 신체적인 핸디캡이 있다.’고 서술하였다. 어린이는 우선 ‘어린이’로서 취급하고 그 다음에 스포츠맨으로 취급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또한 성장 발달의 개인차를 고려해서 연령별로 그룹을 편성한 경우에도 성장 발달의 수준에 있어서 2년 정도 차이는 인정해야 한다. 더욱이 기술 체력수준에 따라 스포츠 활동과 트레이닝의 프로그램 내용을 변경 수정하는 유연성을 가져야만 이 성장 발달이 늦은 어린이 혹은 기술 체력수준의 향상이 늦은 어린이의 과중한 스트레스를 막을 수가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