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

등록일 2003.10.28 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작은분량이지만 핵심적인 내용을 집어내었다는 평을 듣고 a+를 받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 소개
ii. 미시사에 대한 관심
iii. 소개방법

II. 본론
i. 토론에 앞서(위르겐슐룸봄)
ii. 조반니 레버-근대 국가의 기원과 미시사적 관점
iii. 마우리피오 그리바우디-총체적 관점에서 본 비시적 구조

III. 결론

본문내용

부제:미시사와 거시사
I. 서론

i. 소개
미시와 거시의 날카로운 대결과 공존을 위한 모색은, 오래전부터 사회과학계가 당면해온 중요한 문제 가운데 하나이다. 또한 미시적 관점에 설 것인가? 아니면 거시적 관점을 선택인 위르겐 슐룸봄 과 미국의 사회학자인 틸리 , 이탈리아의 미시사가인 레비 , 그리고 프랑스의 역사가 그라바우디 는 각자 이러한 담론을 펼치면서 정체성, 근대국가의 모형, 일반화, 이야기체 서술, 역사적 진보 및 인과론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1997년 10월 2일, 독일의 괴팅겐의 막스 플랑코 역사 연구소에서 ‘제7차 역사학을 위한 괴팅겐 대화’ 가 열렸는데 그 주제는 “미시사-거시사. 상호 보완적인가 아니면 비교 불가능한가?”였다. 이책은 그때 발표된 여러 논문과 기조 연설문을 수정하여 발행한 것이다.

참고 자료

위르겐 슐룸봄:독일의 막스 플랑코 역사 연구소에 재직하면서 올덴부르크 대학교의 교수로 있다. 그는 페터 크리테 및 한스 메디크와 더불어 ‘산업화 이전의 산업화. 자본주의 형성기 시골에서의 상업적 상품 생산’(괴팅겐,1977)을 발표한 다음, 한 시골 사회의 미시사인 <평생의 이력, 가족, 그리고 농토. 1650-1860년 원형자본주의 시기 오스나브뤼켄에 속한 벨름 마을의 농민과 소작농,1650-1860을 썼다. 최근에는 주로 출산의 역사를 연구하고 있다. <출산 의례. 하나의 문화사>(뮌헨,1998)의 공동 편집자이기도 하다.
찰스틸리:뉴욕에 있는 콜럼비아 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첫번째 저작인 ‘방데’ (런던,1964)가 출간된 다음부터 사회학과 역사학을 넘나드는 학자로 알려져 있다. 특히 소요, 파업 및 혁명에 관하여 많은 글을 썼으며, 유럽에서의 국가 발전을 다룬 글도 있다. 중요한 저작으로는 <거대구조, 거대과정, 거대한 비교>(뉴욕,1984) <강요,자본 및 10-20세기 유럽의 여러나라>(뮌헨,1993)등이 있다. 근래에는 1650년 이후 유럽에서의 민주화와 상호반목을 연구중이다.
이탈리의 베네치아 대학교 교수로 미시사의 창시자 가운데 한사람으로 손꼽힌다.
파리에 있는 사회과학고등연구원 교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