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리병 속의 화엄경

등록일 2003.10.2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불교관련 과목을 수강하며 느끼고, 마음속에 배운것들을 알차고 참신하게 작성한 래포트 입니다.

목차

1. 알쏭달쏭 선문답
2. 尋鳥(심조-->새를 찾아 나서다)
3. 聽唕 (청조-->새의 지저귐을 듣다)
4. 見鳥 (견조-->새를 보다)
5. 得鳥 (득조-->새를 얻다)
6, 호리병 속의 새

본문내용

1. 알쏭달쏭 선문답

불교란 참 오묘한 것이 이것이 답인 듯 하나 아닌 듯도 하고, 알게 된 듯 하면 또 그게 다가 아닌 것 같다. 지난번 틱낫탄 스님께서 던지고 간 알듯 말듯 한 ‘연기’ ‘무상’의 계념들이 아직 풀리기도 전에 또 다른 화두가 던져졌다. 예전에 들은바 있던 호리병에 갇힌 새를 병을 깨지 않고 꺼내는 것! 스님들의 선문답 같은 얘기다. 이런 화두들을 듣고 나면 난 마치 철학자가 된 듯이 화두를 머릿속에 들고 다닌다. 문득 문득 떠오르면 밥을 먹거나 지하철을 타고 가다가라도 철학자의 생각을 갖곤 한다. 그런데 아직 나에겐 내 스스로 만족할 만한 속 시원한 답은 없다. 잡힐 듯 잡히지 않는 나비 같은 존재?! 한동안 화엄경에 관련해 써야했던 이 래포트 때문에 화엄경은 호리병 안에 갇혀있어야만 했다.

참고 자료

<참고한 자료>
* 장선우 작『화엄경』
* KBS TV문학관 『만다라』
* 대안스님 『핵심으로 엮은 화엄경』
* 해주스님 『동국TV불교 아카데미 화엄사상의 세계』
* 동국불교대학 인도철학과 학생과의 인터뷰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십우도를 읽고..느낀점 및 불교 진리 의미에 대한 고찰 4 페이지
    추석에 과제가 있었다. 큰 과제는 아니고 ‘십우도’라는 그림을 보고 레포트 몇 장 쓰는 것이다. 다들 명절에 바쁘게 움직였지만 과제를 핑계로 ‘십우도’를 보며 사유했다. 십우도란 소를 찾는 과정을 그림으로 담아 우리의 본성..
  • [예술] 십우도 3 페이지
    불가(佛家)에서는 오래 전부터 ‘소’를 진리의 상징으로 보고 심법전수의 수단으로 삼았다. 절마다 ‘소를 찾는 그림(尋牛圖)’을 벽에 둘러가며 그려 붙인 것이 그것이다. 최초로 심우도를 그렸던 송나라때의 곽암선사는 화엄경이 말하..
  • 십우도로를 통해 살펴 본 불교예술 2 페이지
    <불교예술에 대해 논하라.> 이미지를 통해 불교가 지니고 있는 진실, 진리, 실상을 나타내는 게 불교예술의 특징이자 핵심이다. 불교사상의 핵심은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 연기를 넘어선 공, 공을 넘어선 중도, 중도를 넘어선..
  • [종교] 심우도를 통해 본 종교 6 페이지
    현대에 발달한 인류학의 연구에 의하면 원시인들에게도 인생의 궁극목적에 대한 탐구의 흔적이 나타나 있다고 한다. 원시인들도 그들 나름대로 인생의 대한 물음을 어떤 초월적 힘에 대한 기대에서 찾았으며 마침내는 죽어야 할 운명에 놓..
  • [불교철학] 십우도 발표자료 22 페이지
    데카르트의 방법적 회의 진리에 도달하기 위한 의도적인 의심 사물의 근원적인 모습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사물을 보이는 그대로 있다고 하는 잘못된 편견 속에서 살 때, 분명히 우리는 소를 잃어버린 것이라고 할 수..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