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생태시

등록일 2003.10.2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자료의 출처를 밝힌 각주가 달려있으며, 개인적으로 상당히 자신있는 레포트입니다. A+ 받았던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는말
2.다른것과 구별되는 생태시, 생태주의
3.생태주의와 생태시
4.나무의 모티브
5.마치는말

본문내용

그럼 지금부터는 비슷하게 들리지만 확연히 다른 생태주의와 생태시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생태시는 1950년대 이후에 발흥되기 시작하였다. 생태시라는 단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은 에른스트 헤겔으로써, 생태학 이라는 뜻의 kologie 와 시 라는 뜻의 Lyrik 이 합쳐진 단어이다. 생태시는 예술 지상주의에만 묶여있던 언어의 미학을 "손상된 세계"로 끌어내려 "미학의 저항"을 요구한 현대시의 대표적 유형이다.
생태시의 정신적 밑바탕은 인간중심주의를 부정하는 생명중심주의의 사상이다. 모든 생명은 생명 그 자체로서 평등하다는 생각 아래 평등의식을 대중에게 일깨우고 보편화 시킴으로써 근본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 것은 생태시의 기본 정신인 만큼 모든 생태시의 밑바탕이긴 하지만, 특히 1960년대 생태시에서 잘 드러난다. 모든 종은 동등한 생명권을 가지고 있다는 생명중심주의 사고를 함으로써 인간으로 하여금 인간과 자연은 불평등하다는 고정관념을 반성케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점은 한스 위르겐 하이제의 <징후>, <잡초>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요하네스 보브롭스키: 역사와 자연의 문제 중심, 송용구
현대시와 생태주의, 송용구
녹색의 저항 - 독일의 생태시, 송용구
생태시와 저항의식, 송용구
에코토피아를 향한 생명 시학, 송용구
네이버 백과사전 검색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