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페다고지

등록일 2003.10.2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해방교육은 정보의 전달이 아닌 인식 행위로 이루어진다. 해방교육은 교사가 학생들 사이에서 매개체가 되는 학습상황이다. 따라서 문제제기식 교육을 실시하려면 교사-학생간 모순의 해결이 필요하다. 문제제기식 교육이 자유의 구현이라는 제 기능을 다 하자면 오로지 은행저금식 교육의 종적 성격을 제거하고 위의 모순을 해결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교사는 더 이상 그저 가르치는 자가 아니고 학생들과의 대화 속에서 자신도 배우는 자가 된다. 또한 교사는 학습안을 작성할 때나 학생들과 함께 대화로 나눌 때나 항상 인식하고, 인식대상을 제 사유물로 간주하지 않고 자신과 학생들의 사고 대상으로 생각한다. 이런 방법으로 문제제기식 교육자는 학생들의 사고 속에서 본인의 사고를 부단히 변형 시켜 나간다. 학생들도 그들대로 배우는 가운데 가르치는 자가 된다. 이로써 그들은 연결되어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과정에 책임을 진다.
'페다고지'라는 이 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교육의 문제점들을 알 수 있게 된거 같았다. 과장되고 극단적인 면이 없지는 않았지만 억압된 현실에 순응하는 것을 배운다는 현대사회의 교육현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제기식 교육을 해야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지금까지 해온 주입식 교육, 즉 은행저금식 교육에서도 장점은 있을 것이다.
예비교사로서 두 가지 교육방법의 장점을 찾아보고 현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고 관심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 같다. 물론 교사가 되고 나서라도 마찬가지임은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그 때는 관심을 가지는 것에서 더 나아가 행동으로 옮겨야 할 것이다. 나중에 내 자신이 교사가 되어서도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을 하는 사람이 되기를 지금의 나는 바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