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판화에 대하여

등록일 2003.10.2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판화에 대하여
♠판화의 일반적인 특징
♠순수예술로서의 판화
♠각 나라의 판화 특성
♠ 입체 조각의 효율성
♠내가 본 판화 중 인상 깊었던 작품

본문내용

♠판화에 대하여
판화는 조각에 있어서 소형의 브론즈와 마찬가지로 유명한 예술작품의 복제수단으로 널리 보급되어 실제로 작품을 볼 수 없는 사람들의 욕구를 채워주는 복제의 예술이며 기술이다. 기원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종교적 필요에서 불경과 성서의 이야기를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삽도(揷圖)에서 비롯되었다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물론 활자도 유효한 수단이었으나 문맹률이 높았던 당시의 민중에게 호소하는 데는 도상이 문자보다도 한층 유효한 수단이었으며 이런 유의 판화에는 예술적으로 뛰어난 것도 있으나, 대개 문화사적 기록이나 자료로서 가치 있는 것이 많다.
이러한 순예술적 목적 이외의 이의적(二義的) ․종속적인 복제성 때문에 판화 일반을 회화 등의 1점 생산의 오리지널한 것에 대하여 예술성에서 다소 소극적 평가가 생긴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근대 ․현대에 이르러서는 판화개념이 달라졌다. 사진의 발명으로 복제수단으로서 기능을 다하고, 판화나 회화가 기계적인 사실성 추구라는 점에서는 사진에는 미칠 수 없음을 깨닫고 새로운 국면을 연 것이다. 즉 휘슬러 ․고갱 ․툴루즈로트레크 ․보나르 ․뭉크 등 19세기 말에 활약한 화가들의 목판화나 석판화는 삽화적 ․설명적인 성격이 강했던 종래의 판화의 틀을 대담히 타파하였다.
20세기에 들어서도 칸딘스키 ․놀데 ․키르히너 등 독일의 표현주의 작가들은 목판화에서 새로운 표현가능성을 찾았으며, 초기의 피카소 ․브라크 ․비용 등도 큐비즘적인 시점을 그대로 판화의 세계에 도입함으로써 ꡐ오리지널 판화ꡑ의 위치는 확고한 것이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