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경제사]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을 읽고

등록일 2003.10.28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국부론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경제학 전공자로써 아담스미스의 국부론에 쓴 생각에

대한 평가와 비판도 약간 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애덤 스미스
2. 국부론 1~3편 내용 요약
3. 중상주의와 중농주의
1)중상주의
2)중농주의
4. 아담 스미스의 경제정책

맺음말

본문내용

국부론을 읽고 요약 및 감상으로 레포트를 쓰라는 교수님의 말씀을 듣고 우선 겁부터 났다. 국부론이라면 중학교 세계사 혹은 윤리 교과서에 항상 나오는 고전이지만 고전이라면 어려울 것이라는 선입관 때문에 흥미를 느끼기보다는 두려움이 앞섰다. 하지만 경제학과 3학년이 경제학의 고전이라 할 수 있는 국부론조차 안 읽었다는 것이 부끄럽게 느껴져 국부론에 도전해 보기로 했다. 나는 국부론의 중상주의 부분과 중농주의 부분을 요약, 비교할 것이다. 하지만 그 전에 애덤 스미스에 대해 알아보고 국부론 전체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1. 애덤 스미스
스코틀랜드 커콜디 출생했고, 고전 경제학의 창시자이다. 세관 관리 집안에 유복자로 태어나 평생을 독신으로 보냈다. 1737년 글래스고대학에 입학, 도덕철학 교수인 F.해치슨에게 영향을 받았다. 1740~1746년 옥스퍼드대학의 밸리올 칼리지에서 공부한 후 1751년 글래스고 대학 교수가 되었다. 해치슨 교수의 후임으로 도덕철학의 강의를 맡아 《도덕감정론:Theory of Moral Sentiments》(1759)이라는 저서를 내 전 유럽에서 명성을 떨쳤다. 그는 여기에서 인간행위의 타당성을 제3자적 존재로서의 ‘관찰자’에 의한 동감여부로 고찰하였다. 1764~1766년 청년 공작 바클루의 개인교사로서 프랑스 여행에 동행하여 볼테르와 케네, 튀르고 등과 알게 되었는데, 특히 케네에게서 경제학상으로 큰 영향을 받았다. 귀국 후 커콜디에서 《국부론: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 집필에 몰두, 1776년 발표하였다. 그 후 1787년까지 글래스고대학 총장으로서 평생 연구생활을 계속하였다. 생전에 출판된 저작은 위의 2편뿐이나, 글래스고대학 재임 중 1763년에 행한 강의 내용이, 당시의 학생들의 필기장을 근거로 하여 《글래스고대학 강의:Lectures on Justice, Police, Revenue and Arms》(1798)로 출판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