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독일의 여성

등록일 2003.10.28 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사회와 여성의 레포트로 냈던 것으로...
남자는 저혼자 들었는데 A+ 맞은 레포트 입니다...
남자라서 잘 준건가? -_-;; 아닙니다 잘썼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I. 독일 가정과 여성의 독신 주의
①독일 가정
②새로운 가치관, 여성의 독신 주의

II. 생명에 대한 자연스런 이유
①독일주교회의, 임신중절 상담증 교부 중단 결정
②비판적인 독일 여론
③독일의 임신중절 규정
④상담 거쳐야 낙태 가능

III. 직업 속의 여성
사례1)동독 최대 피해자는 동독 여성
사례2)가정은 남편이, 여성은 경찰관으로
사례3) 공군 여조종사의 자살

IV. 독일 연방여성부
①독일 연방여성부의 발전사
②연방 가족•노인•여성•청소년부(이하 여성부)의 평등실현국

3. 결론

본문내용

독일에서도 여성의 교육은 눈에 띄게 개선이 되었다. 아비투어(대학입학자격시험)를 보는 학생의 반 이상이 여학생이며, 대학생의 43%가 여성이다. 그리고 공인된 직업교육을 받은 젊은 여성의 수도 50년대 이후 많이 늘었다. 15-65세의 여성 중 55% 이상이 직업을 가지고 있다. 경제와 행정분야, 건강과 교육기관에서 여성들의 노동은 빼놓을 수 없는 요인이다. 그러나 여전히 차별이 존재한다. 여성들은 쉽게 실직이 되며, 다시 일자리를 찾는데도 시간이 더 많이 걸린다. 소녀에게는 직업연수의 제공이 적다. 노동자와 사무직 근로자의 임금은, 여성들이 남성에 비해 평균적으로 낮다. 남성이 하는 일과 같은 일, 또는 동일한 가치의 일을 하는 여성은, 법적 실행력을 가진 동일임금의 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 그런데 문제점은 일자리가 그 유형에 따라 아주 상이하게 평가된다는 점이다. 소위 여성직업에서는 전형적 남성직업이나 분야에서보다 수입이 적다. 공직에서는 여성들의 고용과 승진의 기회를 늘리기 위한 동등고용법이나 지침이 마련되어 있다.
물론 독일 여자들도 성공의 길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우선 취직부터가 그리 잘 되는 편이 아니다. 하지만 우리 한국 여자들보다는 확실히 취직이 더 잘 된다. 법학과 경제학, 의학의 중요성을 일찌감치 간파하고서, 그 쪽 취직 잘되는 실용학문 방면으로 전공을 많이 선택했던 덕분이다. 그래서인지 오늘날 법학과 경제학, 의학에서 여학생과 남학생의 비율은 거의 동일하다. 이는 법조계, 관료계, 경제계, 의학계를 여성이 점차 장악해가는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일 여자들은 독일 남자들보다 취직이 더 안 된다. 하지만 독일 여자들은 그 이유를 절대 여성차별 때문이라고 만은 생각하지 않는다. 여자들이 너무 독문학, 영문학에만 몰린 반면, 남자들은 취직 잘 되기로 소문난 전공인 전자공학, 전기공학, 기계공학 등을 거의 독점하고 있기 때문임을 알게 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