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 역사] 범어사 답사기

등록일 2003.10.2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범어사 입구에서부터 올라가며 범어사 내부를 찬찬히 차례로 둘러보며 관찰하고 보고 느낀점을 기록

범어사라고 치면 인터넷에서 얻을수 있는 지식이 아니라 답사기로써 직접 가서 보고 만지고 관찰한 것을 생생하게 기록하였고 그에 따른 느낀점도 적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범어사에 들어서자 젤 처음 눈에 띈 것은 3층짜리 석탑이었다. 범어사 입구에서 봤던 뾰족하고 높은 탑과는 달리 내가 알고있는 통일신라 시대의 탑답게 소박한 모습이었다. ....(중략).... 범어사 3층 석탑은 이중 기단 위에 돌을 세운 통일신라의 전형적인 석탑의 모양을 띄고 있었다. 탑에 대한 설명을 보니 탑 층급 받침이나 기단에 새겨진 코끼리 눈모양 조각 등으로 보아 9세기 경에 건립된 탑으로 추정된다고 나와 있었다. 하지만 어떻게 된건지 나는 눈씻고 찾아봐도 코끼리 눈모양이 어떤건지 찾을 수가 없었다. 세월의 흐름으로 조각이 부식된건지 내가 찾지 못한건지 답답했다. 이래서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를 지은 유홍준 님께서 '아는 만큼 보인다' 라고 했던가. 이 탑에 대한 설명을 읽다 안타까웠던 점은 이 탑이 일제시대 탑 보수를 하면서 기단 젤 아랫부분에 하나의 돌이 첨가되어 이상한 형태가 되었다는 점이었다. 신라시대의 탑이라면 규모가 작고 소박한 멋이 풍겨야 할 터인데 맨 아랫 하단에 석재를 첨가하므로써 이례적으로 탑이 우뚝 솟은 느낌이 드는 것이다. 유물복원은 철저한 고증을 거쳐서 그만의 특징과 멋을 살리며 복원을 했어야 하는데 후대에 잘못 복원을 하므로써 민족의 보물이 제 모습을 잃어버렸다는 것이 안타까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범어사의 건축공간에 대한 주역사회학적 분석 (풍천소축괘를 중심으로) 30페이지
    인간이 살고 있는 삶의 세계는 그들이 맺고 있는 사회적 관계와 상호작용의 형식들에 따라 공간의 경계가 형성되기 마련이다. 특히 근대화와 산업화의 과정은 인간이 살고 있던 삶의 세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킨 공간의 혁명을 가져왔다. 근대적 의미에서의 공간에 대한 이해는 현실..
  • [답사문]범어사 2페이지
    범어사부산에 있는절이라 생각도 못하고 있었던 곳, 수업시간에 교수님께서 텍스쳐가 독특하다고 하시는 말에 번뜩[!] 우리가 관과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았다. 등잔 밑이 어둡다고. 5월 6일, 비가 억수같이 쏟아지던날 빗줄기를 헤치고 찾아간 그곳은 일방통행 진입로가 있었고 ..
  • 범어사 8페이지
    1. 배경의 이유 범어사는 조선 후기까지 화엄종찰로서 한국불교계의 대표사찰 가운데 한곳이었으며, 부산을 비롯한 국내의 불교계에서 차지한 비중이 큰 사찰이다. 그래서 어떠한 특색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싶었다. 또한 범어사는 선찰대본산으로 유명하다고 한다. 선찰대본산은..
  • [기행문]범어사 답사기 10페이지
    범어사는 한국 5대의 사찰이다. 대한불교 조계종 제14교구 본사인 선찰대본산이며 금정산 범어사(禪刹大本山 金井山 梵魚寺)는 부산광역시 금정구 청룡동 546번지, 금정산 기슭에 자리잡은 대사찰이다. 해인사, 통도사와 더불어 영남의 3대 사찰로서 영남 불교의 중심축을 형성..
  • 범어사 극락암 칠성도 연구 (Study of Guekramam ‘Chilseong Painting’ of Beomeosa Temple in Busan) 24페이지
    조선시대에는 다양한 주제의 많은 불화들이 조성되었다. 그 중 밤 하늘에 수놓인 북극성 및 북두칠성을 비롯한 여러 별들을 불교 및 도교적 도상으로 표현한 불화를 칠성도라 칭한다. 조선시대에 조성된 칠성도는 100건 이상이 넘으며, 부산 범어사에는 10여 점의 칠성도가 남..
  • 범어사 4페이지
    1. 범어사로 떠나며영하 10도를 웃도는 요즘의 날씨와는 다르게 선선했던 10월 첫째 주 금요일, 오전수업이 마치자마자 서울역으로 빠르게 걸음을 옮겼다. 2학기가 시작한지 한 달이 넘어가는 그때, 바쁜 서울에서 벗어나 고요한 무위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고자 부산으로 가는..
  • 범어사 기행기(부산의역사) 10페이지
    ::: 들어서며 ::: 범어사... 다 잊어버렸다. 해골물을 마시던 원효와 함께 동행을 한 의상에 의해 창건된 절이라는 것 밖에 기억나는 게 없다. 성년이 된 이후 가족들과 친구들과 간혹 드라이브코스로 범어사 주변을 즐겨 찾곤 했었지만, 요금을 내야만 들어갈 수 있는..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답사, 역사] 범어사 답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