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 역사] 범어사 답사기

등록일 2003.10.2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범어사 입구에서부터 올라가며 범어사 내부를 찬찬히 차례로 둘러보며 관찰하고 보고 느낀점을 기록

범어사라고 치면 인터넷에서 얻을수 있는 지식이 아니라 답사기로써 직접 가서 보고 만지고 관찰한 것을 생생하게 기록하였고 그에 따른 느낀점도 적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범어사에 들어서자 젤 처음 눈에 띈 것은 3층짜리 석탑이었다. 범어사 입구에서 봤던 뾰족하고 높은 탑과는 달리 내가 알고있는 통일신라 시대의 탑답게 소박한 모습이었다. ....(중략).... 범어사 3층 석탑은 이중 기단 위에 돌을 세운 통일신라의 전형적인 석탑의 모양을 띄고 있었다. 탑에 대한 설명을 보니 탑 층급 받침이나 기단에 새겨진 코끼리 눈모양 조각 등으로 보아 9세기 경에 건립된 탑으로 추정된다고 나와 있었다. 하지만 어떻게 된건지 나는 눈씻고 찾아봐도 코끼리 눈모양이 어떤건지 찾을 수가 없었다. 세월의 흐름으로 조각이 부식된건지 내가 찾지 못한건지 답답했다. 이래서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를 지은 유홍준 님께서 '아는 만큼 보인다' 라고 했던가. 이 탑에 대한 설명을 읽다 안타까웠던 점은 이 탑이 일제시대 탑 보수를 하면서 기단 젤 아랫부분에 하나의 돌이 첨가되어 이상한 형태가 되었다는 점이었다. 신라시대의 탑이라면 규모가 작고 소박한 멋이 풍겨야 할 터인데 맨 아랫 하단에 석재를 첨가하므로써 이례적으로 탑이 우뚝 솟은 느낌이 드는 것이다. 유물복원은 철저한 고증을 거쳐서 그만의 특징과 멋을 살리며 복원을 했어야 하는데 후대에 잘못 복원을 하므로써 민족의 보물이 제 모습을 잃어버렸다는 것이 안타까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기행문]범어사를 다녀와서 9 페이지
    Ⅰ. 서론 중간고사도 끝난 10월 말. 오랜만에 고향인 부산으로 정계구상도 하고 요양도 할려고 내려가게 되었다. 그러다가 문득 갑자기 역사의식의 답사기가 생각났다. 학기 중에는 바빠서 시간도 없을 껀데 그나마 시간적..
  • 범어사 답사를 마치고 8 페이지
    1. 서론 10월 25일 오늘은 부산의 역사 리포트를 위해 답사를 가기로 하였다. 중간고사도 끝나고 홀가분한 마음으로 갈 수 있어 정말 좋았다. 아직 한 달 정도 여유가 있었지만 나중에는 시간이 없을 것 같아서 미리 길을 나..
  • 백제의 사찰 2 페이지
    백제에 불교가 전래된 이래 수많은 사찰이 건립되었던 사실이 문헌과 유적발굴을 통해 확인되었다. 이 중에는 사찰의 이름이 밝혀진 것도 있지만, 이름을 알 수 없는 사찰유적도 많이 있다. 백제 한성시대에 이미 불교가 전래되었으나 ..
  • 능사지 1 페이지
    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능산리에 있는 백제시대 사찰유적이다. 부여 능산리 사지는 백제가 사비로 천도하면서 조성한 왕실사찰의 절터로서 일명 ‘능사(陵寺)’로도 불린다. 2001년 9월 29일 사적 제434호로 지정되었다. 능산리..
  • 교육사 답사 보고서(2학년) 7 페이지
    ◆ 현대인은 과연 무엇을 위해 살고 있는가? 우리가 배우고 가르치는 것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라고 묻는다면 누구도 이에 쉽게 대답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질문은 우리 교육의 현실과 무관하지 않다. 한국의 입시교육은 아직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