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연구 방법론] 과학으로서의 정치학 연구방법

등록일 2003.10.2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A뿔 맞은 레포트 입니다. 물론 장담하구여

목차

1. 머리말
2. 과학의 의미와 목적
3. 경험사회과학의 기본 전제
4. 과학적 지식의 특징
5. 과학적 지식 성립과정
6. 설명과 예측
7.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정치학은 권위적 배운의 양상과 과정을 분석하는 학문이다. 그 과정상에서 어떠한 모습을 지니고 어떻게 전개되어 나가는가를 경험적으로 탐색하여 그 기본원리를 규명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지닌 정치학 연구를 ‘과학으로서의 정치학’이라 부른다. 즉 정치현상이 표출되는 모습을 가능한 한 있는 그대로 추적하여 그러한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원리를 밝혀 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 원리를 통해 인간의 정치행태를 설명, 예측하려는 것이다. 과연 이론전개 과정은 어떻게 되며, 실제 이론으로 인간의 형태를 설명․예측할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과학의 의미와 목적

과학은 넓은 의미로 인간이 세계에 대하여 갖는 지식이라고 볼수 있다. 여러 가지 형태의 지식에 비해서 과학이 이룩해 놓은 과학적 지식은 다음과 같은 면에서 다른 지식과 다르다. 첫째로 과학은 다른 여러 가지 지식에 비해서 경험과 관찰에 바탕을 두는 지식임이 무엇보다도 강조되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은 과학의 영역이 경험적인 현실과 관련될 뿐, 형이상학적이거나 초월적, 시적, 신비적인 것은 제외되고 관찰로써 확인될 수 있는 세계를 대상으로 삼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로 과학은 경험적인 세계를 다루는 데 있어서 독특한 절차를 갖는 다는 점에서 다른 형태의 지식들과 구별된다. 주로 형식논리에 입각한 과학적 방법은 척도의 구성, 표본의 추출, 특정과 모수의 지정, 논리적 귀납과 연역 등 과학적인 주장과 언명들을 획득하는 일련의 규칙을 의미한다. 이러한 규칙들은 과학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비판하거나 거부하거나 또는 받아들이는 일차적인 근거를 마련한다고 볼 수 있다.
과학의 목적은 먼저 연구대상현상의 설명에 있다. 즉 어떤 현상이 왜 나타났는가라는 질문에 답하려는 것이다. 이런 질문에 응답을 찾아냄으로써 분석대상현상의 인과적 생성경로를 밝히는 작업을 설명이라 한다.(추가가능..) 과학의두번째 목적은 예측이다. 즉, 과학은 현상의 도래를 예견하는데 사용되는 척도를 만들어내는 방법이다. 그런데 예측의 척도는 이미 이론의 형태로서 생산된 지식이기 때무에, 예측은 어디까지나 설명작업의 부산물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