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수목생태학

등록일 2003.10.2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원츄*^^*

목차

1. 나뭇잎의 색이 녹색인 이유
2. 낙엽이 지는 이유
3. 상록수는 낙엽이 질까?
4. 단풍

본문내용

- 햇빛은 모든 빛깔이 섞여 있는 것이다. 햇빛을 프리즘으로 나눠보면 `빨주노초파남보' 와 같은 무지개색이다. 이 일곱 빛깔을 다시 합하면 애초 햇빛인 흰빛으로 보인다. 빛 은 일종의 전자기파로 제각각의 빛깔은 일정한 파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붉은 빛 은 약 8천 옹스트롬(1옹스트롬은 1억분의 1㎝) 이며 푸른빛으로 갈수록 파장이 짧아져 보라빛이 되면 약 4천 옹스트롬이 된다.
- 사과가 붉은 이유는 사과껍질에 다른 파장의 빛은 모두 흡수되고 붉은 빛만이 반사돼 우리 눈에 비치기 때문이다. 잎이 녹색으로 보이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녹색 잎엔 다른 파장의 빛이 모두 흡수되고 녹색 빛만 반사된다.
- 그러면 어떻게 잎은 녹색 빛만 흡수하지 않을 수 있는가?
: 그것은 잎의 광합성 작용에 없어선 안 될 곳인 엽록체와 관련이 있다.
즉, 광합성은 잎의 엽록체에서 행해지고 이 엽록체를 구성하고 있는 엽록소라는 색 소와 관련이 있는 것이다. 엽록소는 C, H, O, N, Mg와 같은 요소로 구성된 화합물 로서 엽록소 a, 엽록소 b, 엽록소 c, 엽록소 d 등 여러 종류가 있다. (중심 금속원 소는 Mg이고, 엽록소a와 엽록소b는 3 : 1로 존재한다.
: 광합성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엽록소 a (광합성을 하는 모든 식물에 존재)는 주 색소로서 청록색을 나타낸다. 그밖에, 엽록소 b는 조류와 육상식물에 존재하며 황록 색을 띠며, 엽록소 c와 엽록소 d는 각각 갈조류와 홍조류의 광합성 색소이다.
: 엽록소(색소)의 대부분을 엽록소 a가 차지하므로 엽록소 a의 색인 청록색이 잎에 많 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잎이 녹색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2. 낙엽이 지는 이유
⑴ 가을이 되면 단풍이 들고 낙엽이 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가을이 되면 온대 지방에서는 가을이 되면 기온이 내려가 잎의 엽록소 파괴가 많아져 녹색이 줄어들고, 숨어있던 황색 또는 주황색 색소인 크산토필과 카로틴이 드러나 노란 단풍이나 주황색 단풍을 만든다.
( 초봄에 새로 싹트는 어린 잎은 거의 다 황엽이지만 점차 엽록소가 생겨 녹색으로 변 하는 것이다. 단풍은 이렇게 형성된 잎 속의 엽록소가 분해되고, 새로 안토시안이 생성 되면서 일어난다. 식물의 종류가 달라도 안토시안은 크리산테민 1종뿐이며, 식물의 종 류마다 단풍 빛깔이 다른 것은 이 홍색소와 공존하고 있는 엽록소나 황색 ·갈색의 색소 성분-비율이 양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다. )
위 과정에 의해 형성된 단풍은 곧 낙엽이 되어 땅에 떨어되는데, 이는 광합성의 촉매 역할을 하는 엽록소와 결합되어 있던 단백질이 아미노산으로 분해되고, 아미노산이 줄 기나 뿌리로 옮겨져 비축되면서 나타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