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유재산의정당화

등록일 2003.10.27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서론

본론
1. 적극론과 소극론
2. 사유주의와 자본주의
1) 사회주의
2) 자본주의

결론

본문내용

서 론
사유재산제도는 재산의 사적소유가 제도적·법률적으로 인정되는 제도이다. 재산제도는 외계적 자연에 대한 인간의 지배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진다. 자본주의사회 이전의 사회에서는 주요 재산이 토지였고 재산제도는 토지 소유의 형태에 따라 존재하였다. 또한 재산사유의 개념과 내용은 역사적으로 형성되고 변화하여 온 것으로서 정치제도를 중심으로 한 사회제도의 변천사와 밀접한 상호 관계를 유지하여 왔다. 재산사유가 정당화되는 정도나 논리적 근거는 경제사상의 중심과제가 되어 왔다. 즉 재산 자체가 목적이냐 아니면 수단이냐 하는 문제와 관련이 있다.
이 글의 본론에서 어떤 제도와 사상 아래에서 사유재산이 어떻게 윤리적으로 정당화 될 수 있는가에 대한 내용을 한 번 다루어 보고자 한다.

본 론
1. 적극론과 소극론
재산의 정당성에 관한 논의는 전통적인 소극론과 자유주의적인 보수주의적 적극론으로 나눌 수 있다. 사유재산제도가 모든 제도에 앞서는 목적 자체이냐, 아니면 또 다른 목적의 수단이냐 하는 데 대한 입장의 차이에 따라 사상적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다. 소극적 정당론은 로크나 노직이 대표적 인물이고 적극적 정당론은 오스트리아학파와 시카고 학파가 주장하고 있다.

참고 자료

루드비히 폰 미제스,「자유주의」, CFE, 1988.
서광조,「기업윤리와 경제윤리」, 철학과 현실사, 1996.
이재율,「경제윤리」, 민음사, 1995.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