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학] 정신분열병 케이스

등록일 2003.10.27 한글 (hwp) | 4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정말정말 열심히 한 케이스입니다... 유용하게 활용하세요...
직접 보시면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절대로!!!

목차

Ⅰ. 참고문헌 고찰

Ⅱ. 서 론

Ⅲ.본론
- 간호력, 치료, 대인관계술과정,
환자와병동에대한느낌,
사이코드라마를 보고난 소감, 약물요법,
check list작성
ㄱ.간호사정
ㄴ.간호계획
ㄷ.간호수행
ㄹ.간호평가

Ⅵ.결론

본문내용

정신분열병이란?

이 병은 대뇌의 생각을 담당하는 부위에 생화학적 불균형 상태가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흔히 오판하듯이 심리적인 충격이나 심한 스트레스 혹은 오랜 시간의 고민, 허약한 신체 등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병은 아니다. 현재 쓰이는 치료제는 대뇌의 고장난 부분에 작용하는 약으로 통칭 항정신병 약물이라고 한다. 따라서 치료제는 단순한 신경안정제가 아니며, 실제로 안정을 취하는 것은 이 병의 치료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이 병에 걸리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아래 증세 중 한가지라도 있으면 이 병에 걸렸다고 판단할 수 있다.

* 현실적 근거가 없는 思考妄想을 가진다. 예를 들면 남이 나를 조종한다든지, 내 생각이 방송되고 있다든지, 나에게 누군가가 생각을 집어 넣는다든지, 혹은 반대로 내 생각을 빼앗아 간다든지 등의 생각을 가진다.
* 신체에 관한 터무니없는 생각, 과대망상, 종교적 망상, 허무망상, 피해망상, 질투망상 등을 가진다. 이러한 망상은 잘못된 생각으로 현실적 근거가 없고, 아무리 설득해도 변하지 않는다. 그리고 자신의 처지와는 걸맞지 않는 생각들이다.
* 망상과 더불어 환청이 있다. 예를 들면 나를 흉보는 소리, 나를 욕하는 소리가 들리면서 피해망상이 함께 있다.
*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에 대해 일일이 언급하는 환청이 있다. 혹은 서로 주고 받는 소리가 들린다. 물론 현실에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이다.
* 잡다하게 내용도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린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