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 박동진 판소리 국악 감상문

등록일 2003.10.2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악의 이해
국악 음반 중 판소리 명창 박동진이 부른 춘향가 감상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판소리는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소리꾼(唱者)이 한 사람의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아니리(말), 너름새(몸짓)를 섞어 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 가는 극적인 음악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내가 감상한 박동진의 ‘춘향가’는 소리의 문외한인 내가 들어도 무척이나 흥미 있게 들을 수 있었고 아주 독특한 재미가 있었다. 우선 다른 장르에 비해 가사가 무척 정확하고 구수했다.
처음, 어사또가 방자를 만나는 대목은 아니리로만 이루어 졌는데 어사또의 점잖은 말투와 그와는 정반대의 억센 전라도 사투리를 쓰는 방자의 말투가 대조를 이뤘다. 소리꾼은 다양한 인물을 표현하면서도 너무나 소화를 잘 해내었다. 해설자부터 춘향가에 나오는 모든 인물들이 소리꾼 한사람에 의해 표현되고 묘사되고 있었다.
소리하는 사람은 한 명뿐이었고, 내 눈으로 판소리를 직접 본 것도 아니었지만, 너무나 사실적인 인물 묘사로 인해 직접 눈으로 보는 것 같은 착각에 빠질 정도였다. 구수한 사투리와 눈에 보이는 듯한 인물의 성격 묘사 등이 소리하는 사람의 걸걸한 목소리와 함께 너무도 사실적으로 나타났다.
판소리를 그대로 풀어 설명하면, 넒은 마당을 놀이판으로 삼아‘판을 벌린다’ 하여 놀이의 구색을 갖추고, ‘판을 짠다’하여 놀이 순서를 제대로 짜서 처음부터 끝까지 제대로 연행하는 놀음을 가리키는 바, 판놀음으로 벌이는 소리라는 뜻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박동진 춘향가 음반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악 감상문] 국악음반 사물놀이 감상문 5페이지
    사물놀이가 본래 풍물굿에서 시작된 것인 만큼 이 음반에서도 악기는 물론, 장단이나 판의 짜임새도 풍물의 판 굿을 거의 그대로 따르고 있었다. 하지만 본래 풍물이 가지는 총체적이고 대동 놀이적인 성격보다는 연주자와 관객을 분리시..
  • [국악의 이해]국악음반 감상문 황병기의「미궁」 1페이지
    발표 당시 국악계에 엄청난 충격을 불러 일으켰던 이 연주를 감상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다른 곡들과는 달리 졸리지 않을 것이란 생각 때문이었다. 강의 시간에 교수님조차 이 곡은 함부로 들을 곡이 아니라고 말씀 하셨지만, 이 정도..
  • [국악의 이해]사물놀이 감상문 1페이지
    한국 고유의 네 가지 악기인 징, 북, 꽹과리, 장고는 해, 달, 별, 인간으로 이루어진 우주를 상징한다. 이 네 가지 악기가 이루는 우주에 대한 상징은 음악 자체가 비트(박자)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추측하게 한다. 이를테면 ..
  • [전통음악]한국전통음악의 이해-국악음반 감상문-그림1집 3페이지
    1. 들어가며 두 번째 음반 감상과제를 하기 위해 좋아하는 국악에 대한 친구들의 의견을 물었다. 많은 친구들이 ‘슬기둥’이나 ‘양방언’의 음악과 더불어 ‘그림(The 林)’의 음악을 추천해 주었다. 특히 그림의 음악은 비..
  • 판소리 감상문 2페이지
    우리에게 판소리는 어려운 우리 전통 문화일 뿐이다. 알아듣기 힘들고 따라하기 어려워서 특히나 우리 같은 젊은 사람들에게는 거의 전해지지 못하던 장르였다. 그리고 내용면에서도 고전소설에서의 남녀의 사랑, 권선징악적인 이야기, 또..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