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제상과 4,5세기의 국제정세

등록일 2003.10.26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설화소개
박제상 열전 - 삼국사기 권제45 (열전 제5) 박제상 -

박제상의 출자에 대하여
▷박제상은 “왕경인”인가 “지방세력가”인가?

볼모파견과 국제정세
▷국제정세

신라는 왜 고구려와 왜에 볼모를 보냈나?
왜에 볼모파견함에 대하여 고구려는 어떻게 반응하였는가?
왜가 고구려의 대동강 유역을 공격했다.. ?
신라의 인질외교(신라의 국내정세)

▷박제상의 충에 대하여..

결론

본문내용

서론

보통의 인문교육을 받아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박제상’이라는 이 석자의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말 그대로 보통의 교육을 받아온, 즉 ‘대학수학평가’를 위해 학습한 여느 학생들이 그러해 왔듯이 어느 지식이든 상식이든 깊이 헤아리려 하지 않고 그 결과 - 소위 ‘답’ 이라 하는 짤막한 단어 - 만을 외워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른 바 '대학'이라는 집단에 소속되어 그저 작은 얕은 지식 몇 가지 안다고 '지식인'이라는 이름표를 달고 사회에 나가 뽐내며 잘난 체 하면서도, 사실은 자기가 청강하고 있는 강의의 목적마저도 잊고 아직도 무작정 외우기식의 학습을 해가는 현실을 반성하며 상식으로 굳혀진 관점을 재탐구할 수 있게 우리에게 생각할 시간과 단합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일깨워 주신 노중국교수님께 짧게나마 감사드리며 이 시간 ‘박제상 열전’을 근거로 한 조사 내용을 발표하도록 하겠다.


박제상에 대한 이야기는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의 이름은 곧 ‘충’으로 연결되어진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하나의 덕목에 연결되어지는 인물은 흔치 않을뿐더러 그 인물은 매우 훌륭한 성인으로 평가되어 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기록 그대로를 받아들이기 보다 다른 시각으로 되짚어 보고, 의문을 제기해 봄으로서 상식으로 굳혀진 박제상의 평가를 재탐구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삼국사기』『삼국유사』『일본서기』『삼국왕조실록』『신라왕조실록』
논문자료 -박제상의 전승의 양상과 의미(권영호), 박제상과 5세기 초 신라의 정치 동향(주보돈), 박제상의 출자와 관등나마(신석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