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usiness] 전자상거래의 확산과 물류업의'e-비지니스화'

등록일 2003.10.26 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노력하고 충실히 쓰려고 했습니다.
인터넷의 자료가 아닌 직접 찾아쓴 충실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실거라 믿습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국내 물류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2. 국내 물류산업의 e-비지니스화 수준
3. B2B 전자상거래와 국내 물류산업의 향후과제

III. 결 론
- B2B 전자상거래와 물류의 향후 전개방향

본문내용

I. 서 론
유통산업이 21세기의 유망산업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국내 유통산업은 그 양과 질적인 측면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유통산업과 비교해 볼 때 바늘과 실의 관계에 있는 국내 물류수준은 아직도 선진국에 비해서 크게 낙후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는 기본적으로 우리나라가 미국이나 일본과는 달리, 제조업자가 소매단계까지 지배력을 행사하는 제조업 지배형 유통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경제 전체의 관점에서 물류시스템은 더욱 비효율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 현재 국내의 제조업체들은 소비자에게 일일이 자사 제품을 수송하는 구조를 가진 곳이 많다. 그러나 이는 기본적으로 유통부문에 이전돼야 할 업무분야이다. 또 이러한 유통•물류구조는 전반적으로 제조업을 비롯한 유통 도소매업의 물류기능을 떨어뜨리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반적으로 물류부문에서 불필요한 수송횟수의 증대, 낮은 적재율, 중복수송, 이로 인한 불필요한 하역활동의 증대, 그리고 적절치 못한 재고관리로 인한 창고면적의 과다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물류의 효율화는 국가 전체적으로 많은 경제적 효과를 가져온다. 우리나라는 도소매업의 점포수가 많기 때문에 더욱 유리한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나라는 인구 1천명당 점포 수가 19.7개로 일본의 15.4개 보다 많다. 뿐만 아니라 국토면적 1㎢당 점포 수는 8.82개로 일본의 5.10개 보다 많다. 따라서 좁은 지역 내에 도소매점포가 많이 몰려 있는 과밀상권구조를 이루고 있다. 결론적으로 도시공간구조가 복잡한 우리나라는 도소매업이 물류기능을 담당하는 것이 비용절감과 고객서비스 제고측면에서 매우 바람직한 것이다. 여기에다 유통부문의 효율화는 이러한 문제점의 해소와 함께 국민경제의 원활한 순환과 물가안정까지 기대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