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공학] 프리온과 노인성치매

등록일 2003.10.2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이 두 가지 질병은 각각 중요한 뇌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정상적인 단백질인 prion과 아밀로이드 당단백질(amyloid glycoprotein)이 독성 단백질로 바뀌어 뇌에 축적됨으로써 뇌 세포가 광범위하게 파괴되어 발생한다. 그 결과 광우병 뇌는 스펀지처럼 구멍이 뚫리며(해면양뇌증), 알츠하이머 뇌는 위축이 되어 작아져서 심한 치매 증세와 인지기능 장애가 나타난다. 이 두 질환은 외부에서 들어온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와 같은 미생물에 의해 야기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세포를 정상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단백질의 변성에 의해서 야기된다는 점에서 큰 충격을 주고 있다.
그렇다면 prion이란 무엇인가? prion이란 단백질(protein)과 비리온(vrion :바이러스입자)의 합성어로 프리온을 만드는 사람의 유전자(PRNP)는 20번 염색체 상에 존재하며 정상적인 뇌 조직에서 발현되어 PrP 단백질을 생성함이 알려졌다. 또 쥐의 경우 2번 염색체에서 유래되는 동정 단백질로 알려졌다. 모든 동물의 신체 조직에서 이 단백질이 발견이 되며 이는 분자량이 33-35 kDa인 실같은 구조를 지닌 아밀로이드 당단백질 (amyloid glycoprotein)이다.

참고 자료

http://drlee.org/health/cow.html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