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상허 사상에 입각한 우리 대학의 미래 설계

등록일 2003.10.2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늘날 대학은 여러 가지 시련과 도전에 직면에 있다. 국제화에 따라 교육개방의 압력이 날로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는 미증유의 사회․경제적 시련 속에서 강도 높은 개혁과 경쟁의 시대를 맞고 있다. 이에 정부도 지금까지의 대학간 균등지원 정책을 지양하고 개혁과 경쟁을 동한 차등지원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스스로 질적 향상을 기하지 못하는 대학은 문을 닫아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위기적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대학교 구성원들의 역량을 한데 모아 국제화에 대비한 장기적 전망과 국제화의 경쟁에 대응하는 방안을 서둘러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서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 건학정신, 나아가 건국대학교의 설립자인 상허 유석창 박사의 사상과 그의 생각이다. 상허 유석창 박사의 건학정신은 영재를 모아 인간교육에 치중하여 성과 신과 의의 덕성을 기르며, 진실하고 부지런하고 용기있는 개척자적 정신을 가진 인격을 배양하는 동시에, 고도의 과학과 기술로 무장하여 새로운 시대의 역사적 사명을 짊어지는 유능한 선도자를 배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상허 선생께서는 초대 총장으로 취임한 이후 월례교수회에서 천명한 건학이념은 “건학이념은 애족에 불타는 지도자의 육성에 있으며 고명도 또한 건학이념에서 유래한다.‘ 있다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그의 건학이념은 광의로 해석하면 학교가 설립된 교육이상 또는 교육정신을 의미한다고 본다.
상허 사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본교 설립자 유석창박사는 해방된 조국이 다시는 불행한 운명을 밟지 않고 영구히 자유, 민주, 번영을 누릴 수 있는 길은 오로지 참된 복지 문화 국가를 건설하는 데에 있다고 생각하셨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