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의 영향과 대책

등록일 2003.10.2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산불이란 무엇인가? 물론 산에서 불이 나는 현상이 산불이라고 쉽게 대답할 수도 있다. 그 말이 틀린 말이 아닌 것 또한 사실이다. 하지만 좀 더 구체적이고 자세히 알아본다면 사전적인 의미에서의 산불이란 산림내에서 낙엽, 낙지, 초류, 임목등이 연소되는 화재로서 사람에 의한 실화, 방화, 낙뢰 등으로 인하여 발생된 불씨가 산림내의 가연물질을 연소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산불이 매년 행락철만 되면 빈번히 일어난다. 오히려 산불 횟수가 줄기는 커녕 급증하고 있는 추세에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산불은 봄철 건조기에 계절풍이 겹쳐 동시다발로 확산되는 경향이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산불은 자연발생적인 이유보다는 대부분 사소한 부주의에서 발생하는 인화가 대부분이다. 자세히 살펴보면 등산·행락인구 증가에 따른 입산자 실화가 가장 큰 이유이며, 그 못지 않게 바람이 많이 부는 건조기에 논·밭두렁 및 농산폐기물 태우기에 따른 산불도 많이 발생하는 편이다. 물론 기타 성묘객, 군 사격훈련 등에 따른 산불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산불이 숲에 미치는 영향은 과연 무엇일까?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생태계의 변화와 토지이용의 변화의 측면에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