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원시 종교

등록일 2003.10.2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종교

목차

Ⅰ. 석기 시대의 종교
Ⅱ. 현존 원시문화에 있어 몇 가지 특징적 종교의 성격

본문내용

제 Ⅰ부 원시 및 고대의 여러 종교
모든 종교를 살펴 볼 때 인간은 홀로 살아갈수 없으며 사회와 자연이라는 외적 존재와 사회와 자연의 여러 힘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상호 의존하면서 살아가는 사실을 알게 된다.
따라서 종교가 사회의 조화를 이루는 데 필수적이며 환경에 잘 적응하도록 도와 준다는 관념을 구성원이면 누구나 갖고 있는 사회, 그리고 소규모의 빈약한 정보만이 유통되는 고립된 사회를 일컬을 때 “원시적”이라는 말을 사용했으면 한다.

제1장 선사시대의 종교와 원시문화
오늘날 “원시인”이라고 알려진 사람들에게 종교는 하나의 필수적인 것이다.
Ⅰ. 석기 시대의 종교
네안데르탈인은 빙하기 동안에 번성하였던 고생인류은 종교를 가지고 있었다는 증거가 그들의 무덤 유적에서 나타난다.
크로마뇽인도 네안데르탈인과 비슷하게 죽은 사람을 땅에 묻는 풍속을 작고 있었다. 즉, 그들은 동굴입구나 거주지 근처에 자연스럽게 시체를 매장하였고 그 위에다 대개 평평한 돌을 덮어 놓았다. 그리고 조개 팔찌와 머리카락의 장식고리와 같은 장식구라든가, 석기로 만든 도구나 무기, 그리고 음식물 등의 부장품도 함께 묻었다.
그리고 매우 흥미로운 사실은 그들이 시체를 매장할 때나, 두 번째 매장할 때 뼈에다 색칠을 하거나 붉은 색의 물감원료를 퍼붓는다는 점이다.
사실상 크로마뇽인의 생활에 있어서 그림물감은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벽화는 크로마뇽인은 단지 장식을 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주술이나 종교적인 목적을 위해서도 그림을 그리고 조각을 만든 것 같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