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의 학문적 성격

등록일 2003.10.2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정치학의 학문적 성격입니다.

목차

(1) 권력비판의 학으로서의 정치학
(2) 사회경영의 학으로서의 정치학

본문내용

정치학의 학문적인 성격, 즉 과학적인 성격이 문제가 되는 것은 「정치」라는 학문이 다른 어느 학문보다도 오랜 역사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까지 아직 충분한 과학적 업적을 이루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임은 단순히 정치학자들의 태만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학문의 대상이 정치현상 자체의 성질에 기인하기 때문이다.
요컨대 정치라는 학문은 각양각색의 이해관계와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엄밀한 법칙을 찾아내고 논리를 확립하기가 그리 쉽지 않으며 따라서 국내 정치나 국제 정치에 관하여 정확한 예측을 하기는 어렵다.
정치학은 인간의 사회 현상의 하나로 정치 또는 정치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러나 그 학문은 도대체 어떤 성질을 가지는 것인가? 古代 그리스에 있어서의 폴리스(polis)에 대한 사색으로부터 시작된 정치학은 말하자면 인류역사에 있어서 가장 오래된 사회과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분야의 연구에 종사하는 학자들이 공통의 용어나 전제하에 문제를 분석해 간다는 관점에서 본다면, 아직도 조직화가 덜된 학문의 하나로 간주되고 있는 형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