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젊은 날의 초상-분속

등록일 2003.10.2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잘쓴 독후감 입니다.

목차

제 1부 「河口」는 '나'(주인공, 영훈)가 경상남도 강진(江盡)에서 19살에 지낸 이야기이다.
제 2부 「기쁜 우리 젊은날」은 대학 생활에 대한 이야기이다.
제 3부「그해 겨울」은 겨울에 경상북도 내륙의 한 산촌과 동해안의 대진에서 겪은 이야기이다.

본문내용

제 1부 「河口」는 '나'(주인공, 영훈)가 경상남도 강진(江盡)에서 19살에 지낸 이야기이다.

'나'는 강진에 내려오기 전까지 고등학교 1학년 중퇴 후 2년 동안 부랑아로 방황했다.

이 부랑생활이 전적으로 건달만은 아니었다.
다량의 독서도 있었고, 그 기간에도 항상 몰락에 대한 두려움과 조바심이 있었기 때문이다.
'나'가 강진에 온 때는 4월이었다. 4월은 약동하는 계절인 봄으로 소설에서 '나'의 새로운 시작이라는 단위사건과 일관된다.

소설에서 강진은 낙동강의 하류로 바다와 만나는 곳으로 갈대와 안개가 많은 지역이고 오랜 동안 벽지였다가 대도시인 부산의 팽창으로 같이 근대화되어가고 있는 곳이다.
안개와 갈대는 신비와 은둔을 연상시킨다. '나'가 자주 접하는 골재업자 최광탁과 박용칠, 친구 서동호의 아버지 서노인은 원래 타지 사람이지만 이런 안개와 갈대, 바다와 인접되는
환경 조건 때문에 은둔과 탈출을 위해 강진에 왔다가 정착한 사람들이다.

즉 강진이란 지역 이미지와 어울리는 인물들의 이력이다.
강진에서 '나'는 검정고시와 대학입시를 위해 분투한다. 과거의 객기의 유혹과 형의 골재업 보조 등에도 불구하고 대학입학을 위해 노력하는데, 이는 과거의 부랑아의 끝이고 새로운 삶에 대한 의지이다. 그러면서도 강진 사람들과 교유도 충실히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