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기독교의 직선적 목적사관

등록일 2003.10.2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도움이 되길 빌겠습니다.......

목차

Ⅰ. 서언

Ⅱ. 아사야의 역사관

Ⅲ. 사도 바울의 역사관

Ⅳ.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역사관
1. 아우구스티누스의 시간관
2. 아우구스티누스의 이원론
3. 아우구스티누스의 종말론

Ⅴ.맺음말

본문내용

Ⅰ. 서언
유럽 사상사에서 기독교가 지니는 영향력은 절대적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역사이론, 특히 역사관의 문제에 있어서도 이는 마찬가지다. 기독교의 역사에 대한 관심, 또는 그에 대한 기여는 철저하게 이 문제에 대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만약 기독교에 있어서 이 문제에 대한 이론이 포함되지 않았다고 한다면 기독교는 여는 종교들처럼 단순히 민중들에게 교훈이나 윤리의식을 제공해 주는, 또는 허망한 신에 대한 미신적인 신앙을 강요하는 종교에 불과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흔히들 기독교는 역사적 종교, 기독교의 하나님은 역사(歷史) 속에서 또는 역사(歷史)를 통해서 역사(役事)하는 하나님으로 불리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기독교인들에게서 역사는 곧 하나님의 섭리가 실현되는 과정 그 자체로 인식되게 되는 것이다. 기독교의 역사관은 기독교를 정식으로 출범시킨 사도 바울의 사상에서 비롯됨은 물론이다. 그러나 기독교의 많은 사상의 뿌리는 구약성서에 두고 있다. 때문에 역사관에 대한 생각도 구약, 특히 <이사야>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이사야에 나타나고 있는 역사발전론에서 그 실마리를 찾고 이어서 바울의 역사관 아우구스티누스의 역사관을 설명하는 것으로 마무리 짓겠다.

Ⅱ. 아사야의 역사관
기독교의 역사발전에 대한 생각은 일찍이 구약성서 이사야의 예언적 시(詩)에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다. 이사야의 시는 그 형식에 있어서는 산문의 형태로 된 역사서가 아니라 예언적인 하나의 시(詩)이지만 여기에 담겨진 이야기는 역사의 진행모습과 그 의미를 충분히 표현해 주고 있다. 그에 따르면 현세(現世)는 악법을 제정하고 영세민과 허약자들을 억압하고 착취하는 지배자들의 횡포와 탄압자들에 의해서 인민들, 즉 하나님의 백성들이 비참한 상태에서 살고 있는 세계다.

참고 자료

-역사, 그 지식의 즐거움. 李相鉉. 일송 미디어. 2002
-歷史로의 入門. 李相鉉. 박문각. 1994
-歷史哲學과 그 歷史. 李相鉉. 박문각. 1991
-지성사로 본 세계사. 李相鉉. 집문당. 1998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